진로

유아특수재활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29. 00:24

 
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유아특수재활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유아특수재활과 ◆

 

 

유아특수재활과

 

Ⅰ. 유아특수재활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유아특수재활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이 있는 학생이 적합합니다.
 
1. 아이들과의 이해와 동료애
유아특수재활과는 발달 장애를 가진 유아들의 치료와 지원에 초점을 맞춘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아이들의 특수한 상황과 어려움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아이들과의 동료애를 가지고 그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세심한 관찰과 평가 능력
유아특수재활과에서는 아이들의 발달 수준을 정확히 평가하고, 개별적인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세심한 관찰력을 통해 아이들의 특수한 Bed회를 파악하고, 그에 맞는 개별화된 치료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창의적인 치료 방법과 활동 개발
유아특수재활과에서는 아이들의 발달을 촉진시키고 기능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는 창의적인 치료 방법과 활동을 개발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아이들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다양한 치료 방법과 활동을 고안하고, 그들의 발달을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인내심과 긍정적인 태도
유아특수재활과는 아이들의 발달에 시간과 노력이 많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아이들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도움을 주는 데 열정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어려움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며 아이들을 격려하고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협력과 소통 능력
유아특수재활과에서는 다양한 전문가들과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팀원들과의 협력과 소통을 통해 ganz파적인 치료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학부모와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아이들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유아특수재활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이들과의 이해와 동료애, 세심한 관찰과 평가 능력, 창의적인 치료 방법과 활동 개발 능력, 인내심과 긍정적인 태도, 그리고 협력과 소통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갖춘 학생들은 유아특수재활 분야에서 아이들의 발달과 향상을 도모하는 데 성공할 수 있습니다.
 

 

Ⅱ. 유아특수재활과 개요

유아특수재활과는 정신지체아, 지체부자유아, 언어장애아, 발달장애아 등 특수아동들을 대상으로 적절한 조기진단 및 치료교육을 담당할 전문적인 유아특수치료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유아특수재활과는 인간 존중 정신과 공동체 의식을 바탕으로 특수아동에 대한 전문 지식과 치료교육기술을 학습하여 장애인의 복지에 기여하고, 의사소통 장애인을 진단 및 치료하고 교육할 수 있는 전문인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Ⅲ. 유아특수재활과 관련 직업

놀이치료사, 미술치료사, 보육교사, 심리치료사, 장애인전담보육교사, 행동치료사
 
 

Ⅳ. 유아특수재활과 관련 자격

보육교사, 보육시설특수교사, 사회복지사, 특수아동교육사, 특수재활교육사
 
 

Ⅴ. 유아특수재활과 특성

아동의 성장, 발달과정에서 일어나는 각종 행동을 탐구함으로써 이론과 전문지식을 갖춘 인재, 유능한 발달재활지원 전문가로 성장할 것입니다. 또한 장애영유아 관련 직무에 필요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추게 됩니다.
 

 

Ⅵ. 유아특수재활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일반 어린이집, 장애통합 어린이집, 장애 전담 어린이집 , 사설 특수 치료실
 
● 학계 및 연구기관
대학, 유아 특수 관련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
복지관, 한국보육진흥원, 특수교육지원센터, 육아종합지원센터, 교육부, 교육청 등 유아 및 특수교육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정신지체아언어교육
정신지체아동의 언어교육 방법에 대해 이해하고 프로그램 구안 기술 학습
 
● 학습장애아 교육
학습장애 학생을 가르치기 위한 개념적 모델과 그와 관련되는 교육적 접근법에 대해 학습
 
● 특수아동지도
특수교육 개론을 바탕으로 장애유아를 직접 지도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을 연마하고, 특수교육 고정 및 IEP 작성 및 운영에 필요한 지식을 익히고 각 장애영역별 영유아지도에 필요한 다양한 지식 및 소양 학습
 
● 특수아 심리검사
특수 및 발달장애 아동의 발달과 정신병리를 이해하고, 장애 유형, 발달 영역에 따른 다양한 심리ㆍ교육 검사에 대한 이해와 실시, 채점방법을 숙지하도록 하고 그 검사 결과의 활용 및 보고서 작성 능력 개발
 
● 특수교육학개론
특수교육에 대한 기본 지식과 특수교사로서의 신념을 형성하고, 장애에 대한 인식과 태도 등에 대해 고찰하고 각 장애영역별 특성을 이해함으로 다양한 장애아동을 지도할 수 있는 기초 소양 함양
 
 

Ⅷ. 개설대학

부산광역시부산보건대학교(제1캠퍼스)스페셜아트전공
경기도연성대학교(제1캠퍼스)유아특수재활과(3년제)
경상남도마산대학교(제1캠퍼스)유아특수보육과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