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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식산업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28. 09:05

 

·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외식산업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외식산업과

 

 

외식산업과

 

. 외식산업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외식산업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요리와 음식에 대한 열정과 관심

외식산업은 음식과 요리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분야입니다. 다양한 요리 스타일과 음식재료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음식을 만들고 제공하는 과정에 대한 열망이 있어야 합니다.

 

2. 창의성과 혁신적인 사고

외식산업에서는 창의성과 혁신적인 사고가 중요합니다. 새로운 요리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메뉴를 디자인하며, 고객에게 독특한 음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합니다.

 

3.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외식산업은 팀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주방에서는 요리사, 조리사, 서빙 직원 등 다양한 역할이 있으며, 원활한 협력과 의사소통이 필요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 능력

외식산업은 종종 바쁜 환경과 높은 업무 압박이 따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스트레스 관리 능력이 필요하며, 여러 가지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탄력성이 있어야 합니다.

 

5. 고객 서비스 마인드

외식산업은 고객에게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계입니다. 따라서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하며, 고객의 요구와 선호도를 이해하고 만족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위의 요소들을 가진 학생들이 외식산업을 선택하면 성공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요리와 음식에 대한 열정과 관심, 창의성과 혁신적인 사고, 팀워크와 커뮤니케이션 능력, 스트레스 관리 능력, 고객 서비스 마인드를 갖추고 있다면 외식산업에서 자신의 잠재력을 발휘해보시기 바랍니다.

 

 

. 외식산업과 개요

외식산업과는 생활방식의 변화에 따라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외식문화를 선도하고 우리나라 외식 산업의 발전을 주도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합니다. 외식산업과에서는 외식산업의 사업경영 관리 차원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지향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갖춘 우수한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 외식산업과 관련 직업

바리스타, 소믈리에, 푸드스타일리스트, 제과사및제빵사, 조리사및주방장

 

 

. 외식산업과 관련 자격

복어조리기능사, 양식조리기능사, 일식조리기능사, 제과기능사, 제빵기능사, 조주기능사, 중식조리기능사, 한식조리기능사

 

 

. 외식산업과 특성

사회발전에 따른 국민 소득의 향상, 경제인구의 증가, 핵가족화, 노동환경 개선 등으로 외식산업이 급속히 발전하고 있으며 향후 꾸준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외식산업의 규모 확대와 경영의 체계화 등으로 음식의 제조법과 서비스를 함께 추구하는 복합 산업으로서의 면모를 갖추었으며, 향후에는 식품제조업, 소매업, 서비스업의 세 가지 성격을 함께 지닌 유망산업으로 부상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외식산업과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 및 산업체

식품 회사, 외식 회사, 호텔, 유통 회사 등

 

정부 및 공공기관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안전정보원, 한국식품안전관리인증원 등 공공기관

 

 

.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외식산업개론

외식산업체의 증가 추세와 더불어 다변화하는 소비자의 요구에 민감하게 대응함으로써,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경영을 할 수 있도록 외식사업에 대한 정의 종류, 경영 방법 등을 배웁니다.

 

식품위생관리

식품의 생산, 제조, 가공, 저장, 유통, 조리 등 전 과정에서 식품의 위해요소를 파악하고 관련 법규를 이해하여 식품의 안전성을 확보하도록 합니다.

 

메뉴개발실습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장소와 시간에, 그리고 원하는 스타일과 가격에 제공할 수 있는 훈련(실습)을 통하여 외식업 운영에서 기본 요소인 메뉴 경쟁력을 강화하도록 합니다.

 

식음료경영론

다양한 고객의 물질적 기대와 심리적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폭넓고 정확한 식음료 정보를 익히고 소비자 지향적인 차원 높은 서비스 기법을 갖출 수 있게 합니다.

 

식품구매 및 원가관리

식품 구매와 관련된 제반 절차, 계약 유형, 구매시장 조사, 검수 및 재고관리, 식재료별 주요 특징에 대해 다루며, 식음료 제품의 원가관리에 필요한 원가계산 기초 이론, 장표의 관리, 손익계산서 작성 등에 대하여 배웁니다.

 

외식서비스마케팅

외식 서비스의 품질관리, 마케팅의 기초 이론, 가격전략, 광고전략, 유통전략 등에 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외식산업 경영에 이를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입니다.

 

 

.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백석예술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학부
서울특별시 정화예술대학교(제2캠퍼스) 외식산업학부
서울특별시 한양여자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과
부산광역시 경남정보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경영학과
부산광역시 부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사업전공
광주광역시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창업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과
경기도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외식프랜차이즈창업전공(미래융합교육학부)
경기도 수원여자대학교(제2캠퍼스) 외식산업과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서비스경영전공
경기도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사업학과
경기도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사업과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외식비즈니스학과(자연)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과(자연)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외식비즈니스과(자연)
경기도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학과
경기도 한국관광대학교(제1캠퍼스) 외식경영과
충청남도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학부
충청남도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창업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외식경영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외식산업경영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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