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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재활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27. 00:14

 

·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언어재활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언어재활과

 

 

언어재활과

 

. 언어재활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언어재활은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개인들을 지원하고 재활하는 분야입니다. 언어재활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1. 언어에 대한 이해와 관심

언어재활은 언어 및 의사소통에 관련된 문제를 다룹니다. 학생들은 언어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언어의 구조, 발달, 이상 및 장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개인들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2. 치료 및 교육적 접근

언어재활은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개인들을 치료하고 지원하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치료 및 교육적인 접근 방법을 이해하고 관련된 전문 기술을 보유해야 합니다. 개인의 요구에 맞는 개별화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구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관찰력과 분석적 사고

언어재활에서는 개인들의 언어 및 의사소통 능력을 평가하고 문제를 분석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관찰력과 분석적 사고를 가지고 개인들의 언어 장애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 및 인간 관계 기술

언어재활은 개인들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관계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환자와 가족들과의 소통 및 상담 기술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해심과 동료애를 바탕으로 신뢰와 안정감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진취적인 태도와 도덕적 가치

언어재활은 개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진취적인 태도와 도덕적 가치를 가지고 개인들을 지원하고 돕는 역할을 수행해야 합니다.

 

언어재활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언어에 대한 이해와 관심, 치료 및 교육적 접근 방법에 대한 이해, 관찰력과 분석적 사고, 커뮤니케이션 및 인간 관계 기술, 그리고 진취적인 태도와 도덕적 가치를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를 가진 개인들에게 필요한 지원과 재활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언어재활과 개요

대중 매체의 발달과 서비스 산업의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유창한 언어 사용 능력은 개인의 사회적, 직업적, 정서적 측면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각종 선천성 질병이나 산업재해,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서 언어장애를 갖는 환자의 수가 날로 늘어나는 추세에 있습니다. 언어재활과는 언어장애를 정확하게 판별하고 측정하여 효과적으로 언어치료를 할 수 있는 유능한 언어치료교육사를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언어재활과 관련 직업

보육교사, 언어재활사

 

 

. 언어재활과 관련 자격

보육교사, 언어재활사

 

 

. 언어재활과 특성

언어장애에는 언어발달장애, 신경언어장애, 운동말장애, 조음음운장애, 유창성장애, 음성장애 등이 있습니다. 각각 독특한 특성을 가지며 원인이 불분명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언어재활과는 이를 판별하고 개개인의 특성을 반영한 치료 프로그램을 계획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합니다.

 

 

. 언어재활과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 및 산업체

대학병원, 종합병원, 재활 전문 병원, 장애인종합복지관, 재활센터, 언어치료센터, 아동발달센터, 특수학교 등

 

정부 및 공공기관

국립중앙의료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건강증진개발원 등 보건ㆍ의료 관련 공공기관

 

 

.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언어학개론

언어에 대한 호기심을 증진시키고 역사적 관점과 현 시점에서 언어의 여러 가지 측면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도록 합니다.

 

조음음운장애

조음장애의 원인, 증상, 진단 및 치료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배웁니다.

 

언어발달장애

언어의 형태, 구문, 의미 및 화용적 장애의 특성과 진단 및 치료 방법을 배웁니다.

 

의사소통장애

진단 및 평가의사소통장애의 다양한 진단 및 평가 도구의 실제를 익히고 임상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청각장애언어치료

청각장애에 대한 말-언어지도 방법론을 조음치료, 구화지도, 수화지도로 나누고, 독화, 청능훈련, 발성, 언어훈련의 전반적인 방법론을 학습합니다. 인공와우 시술 이후 청능재활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 방법을 익힙니다.

 

재활학

언어재활에 필요한 기초 지식과 임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언어재활 프로그램을 배웁니다.

 

 

. 개설대학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언어치료과
대전광역시 우송정보대학(제1캠퍼스) 언어재활과
대구광역시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과
대구광역시 대구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과(3년제)
대구광역시 대구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학과
울산광역시 춘해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과
울산광역시 춘해보건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학과
경기도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과
경기도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재활과
경기도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학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아동보육과(자연과학)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아동보육과
충청북도 충북보건과학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재활보청기과(3년제)
충청남도 혜전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학과
충청남도 혜전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과
전라남도 순천제일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과
경상북도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과(3년제)
경상북도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학과
경상북도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재활과
경상남도 마산대학교(제1캠퍼스) 언어치료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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