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언론홍보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27. 00:13

 

·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언론홍보학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언론홍보학과

 

 

언론홍보학과

 

. 언론홍보학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언론홍보학과는 공공기관, 기업, 비영리 단체 등 다양한 조직의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언론홍보학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1. 커뮤니케이션 능력

언론홍보학과는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학생들은 구두 및 서면으로 효과적으로 의사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매체와 대중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창의성과 문제 해결능력

언론홍보학과는 다양한 상황에서 적절한 전략을 수립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다양한 상황에서 유연하게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사회 및 문화 이해

언론홍보학과는 사회와 문화에 대한 이해도가 요구됩니다. 학생들은 사회적인 변화와 트렌드를 파악하고,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이해하며, 대중들의 관심과 요구를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4. 대인 관계 및 협력 능력

언론홍보학과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대화와 협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타인과의 원활한 대인 관계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어야 하며, 팀 프로젝트나 협업 과정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5. 미디어 이해와 디지털 능력

언론홍보학과는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과 도구를 활용하여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학생들은 미디어의 특성과 동향을 이해하며,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언론홍보학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커뮤니케이션 능력,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사회 및 문화 이해, 대인 관계 및 협력 능력, 그리고 미디어 이해와 디지털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조직의 홍보 및 커뮤니케이션 전략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정보의 효과적인 전달과 조직의 목표 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언론홍보학과 개요

언론홍보학과는 사회현상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현상을 과학적으로 연구ㆍ분석함으로써 보편타당한 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정립하고 체계화시키려는 학문입니다. 언론홍보학과는 사람들 간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 신문, 방송, 영상 매체, 정보통신 등 대중매체에 대해 연구합니다. , 바람직한 미디어 문화와 대중매체의 발전에 기여하는 전문 인력을 양성합니다.

 

 

. 언론홍보학과 관련 직업

쇼핑호스트, 영화감독, 촬영기사, 공연기획자, 비디오저널리스트, 사회과학연구원, 시나리오작가, 시장및여론조사전문가

 

 

. 언론홍보학과 관련 자격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무대예술전문인, 방송통신기사, 사회조사분석사

 

 

. 언론홍보학과 특성

최근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의 등장은 대중의 활발한 소통에 기여했지만, 사생활 침해와 같은 사회 문제 또한 증가하였습니다. 언론ㆍ방송ㆍ매체학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문제와 그 해결 방안을 연구합니다. , 정보 기술의 발달로 급변하는 각종 매체에대한 실습을 제공하여 학생들이 언론, 방송계로 진출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합니다.

 

 

. 언론홍보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 및 산업체

언론사(방송국, 인터넷 방송국, 기업체 사내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케이블TV), 광고기획사, 출판사, 광고대행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업체

 

학계 및 연구기관

한국광고연구원, 한국방송개발원, 한국언론연구원 등 연구기관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방송광고공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국제방송교류재단, 한국언론재단 등 언론 관련 공공기관

 

 

.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방송학개론

방송매체의 전반적 이론을 연구ㆍ논의하고 시청자의 경향을 거시적, 미시적 차원에서 접근ㆍ분석하여 사회 활동에 적용될 수 있도록 배웁니다.

 

PR

PR의 기초 이론고 발달 과정 및 PR 매체에 대해 알아보고, 효율적인 PR 캠페인을 위한 사례 연구와 PR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디지털미디어 이론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디지털 정보의 가공 및 표현, 정보 전달 개념, 인터넷과 웹서비스를 통한 검색 등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응용 능력을 배웁니다.

 

광고기획론

IMC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소비자, 경쟁자, 제품의 심층 분석 등 광고기획의 전 과정을 보여 준다. 최신의 SNS, 뉴미디어를 포함하여 각각의 매체 심리에 따른 광고기획 방법을 배웁니다.

 

저널리즘

이론뉴스가 제작되는 언론사의 조직, 국가권력과 언론, 자본과 언론의 관계 등 뉴스 생산 과정을 제약하는 조건들과 그것들의 역사적 변화를 배웁니다.

 

 

.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학전공
서울특별시 숭실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홍보학과
서울특별시 연세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홍보영상학부
강원특별자치도 한라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광고콘텐츠학과
충청북도 극동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홍보학과
충청남도 선문대학교(제1캠퍼스) 언론광고학부
전북특별자치도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행정・언론학부
전라남도 목포대학교(제1캠퍼스) 정치언론홍보학과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언론광고학부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언론정치학부
제주특별자치도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언론홍보학과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