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만화창작과 ◆
만화창작과
Ⅰ. 만화창작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만화창작과를 선택하기 위해 적합한 학생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예술적 재능과 창의성
만화창작과는 예술적인 재능과 창의성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그림 그리기, 캐릭터 디자인, 배경 그리기 등의 예술적인 기술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조하고, 독특하고 매력적인 캐릭터와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창의성이 필요합니다.
2. 만화에 대한 관심과 열정
학생들은 만화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장르의 만화를 읽고 분석하며, 만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탐구 정신이 있어야 합니다. 만화 작가들의 작품을 연구하고, 만화 창작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이야기 구성 능력과 스토리텔링
만화창작과는 이야기를 구성하고 스토리를 풀어나가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독특하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감정과 메시지를 담아낼 수 있는 스토리텔링 능력이 필요합니다.
4.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연구 능력
만화창작과는 개인의 노력과 학습에 크게 의존하는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하고 연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기법과 도구를 습득하고, 다양한 창작 방법을 탐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5. 인내심과 끈기
만화창작은 시간과 노력이 많이 소요되는 작업입니다. 학생들은 인내심과 끈기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작업의 어려움을 극복하고, 오랜 시간 동안 작업을 지속할 수 있는 인내심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만화창작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예술적 재능과 창의성, 만화에 대한 관심과 열정, 이야기 구성 능력과 스토리텔링, 자기주도적인 학습과 연구 능력, 인내심과 끈기를 가진 학생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학생들은 만화창작과 분야에서 성공적인 학업과 창작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Ⅱ. 만화창작과 개요
어떤 이야기를 볼 때 글자만이 주는 즐거움도 있지만 대사와 그림이 함께 어우러지면 더 재미를 느끼기도 합니다. 만화는 풍자나 우스갯거리 등을 경쾌하고 익살스러운 그림으로 표현하거나, 줄거리가 있는 이야기를 연속된 그림과 대화로 엮어 냅니다. 이러한 만화를 창작해내기 위하여 만화창작과에서는 만화 기초 능력을 학습하고, 만화 콘텐츠 창작능력을 길러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만화창작과는 교육용 콘텐츠 제작, 캐릭터 디자인, 게임, 일러스트레이션 및 관련 영상산업에 이르기까지 문화 기초 산업 분야 전반을 두루 배웁니다.
Ⅲ. 만화창작과 관련 직업
만화가, 일러스트레이터, 만화비평가, 만화콘텐츠기획자, 웹툰PD, 웹툰작가
Ⅳ. 만화창작과 관련 자격
GTQ(GraphicTechnologyQualification)1ㆍ2급, 게임그래픽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Ⅴ. 만화창작과 특성
인터넷과 기술의 발달로 만화는 종이 형태뿐만 아니라 웹툰, 기획만화 등 인터넷 콘텐츠에서 다양하게 다루어지고 있습니다. 만화창작과는 그림ㆍ글쓰기 능력도 중요하지만 ‘만화’ 매체의 특성상 주어진 페이지 안에서 제한된 그림과 글로써 이야기를 전달하여야하기에 그를 위한 구성력을 중요시한다는 점에서 애니메이션과와 차별점이 있습니다.
Ⅵ. 만화창작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애니메이션 제작회사, 영화사, 광고회사, 출판사, 디자인 회사, 방송국, 홍보 및 광고기획회사, 신문사, 영상물 제작회사, 게임 제작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문화진흥주식회사 등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일러스트레이션
아이디어와 표현 기술에 있어서 시각적 효과를 강화하기 위해 아이디어의 산출 및 그 의의를 회화적 표현 기법이나 사진 등에 의한 사실적, 상징적, 만화적, 도형적, 표현 형식을 이해하고 습득합니다.
● 창작만화
스토리부터 연출까지 자신의 스타일을 살린 독창적인 개인 작품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배우고, 이를 통해 자신의 기존 스타일을 해체하고 재구축하여 창작자의 개성을 만듭니다.
● 디지털만화
다양한 컴퓨터 툴을 사용하여 만화의 표현 영역을 확장함과 동시에 애니메이션이나 게임 등 다른 미디어와 접목하는 수업입니다.
● 웹툰창작
웹툰 제작에 필요한 연출 능력을 키우고, 콘티를 바탕으로 웹툰 작화를 그릴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 인체드로잉
생명체의 유기적인 구조와 형태, 비례, 균형 등을 배우며 사물을 조형적으로 관찰하는 태도를 기본으로 여러 가지 표현재료들을 활용하여 독창적인 표현능력을 향상시킵니다.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서일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스토리텔링학과 |
서울특별시 |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만화학과 |
서울특별시 |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만화창작학과 |
부산광역시 |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디자인과 |
부산광역시 |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 애니메이션과 |
대전광역시 | 대덕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학과 |
대구광역시 |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과 |
대구광역시 | 수성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스토리과 |
대구광역시 | 영남이공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과 |
대구광역시 | 영진전문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애니메이션과(3년제) |
대구광역시 | 영진전문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애니메이션과 |
경기도 |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일러스트학과 |
경기도 |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창작과 |
경기도 |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 웹컨텐츠크리에이터과 |
경기도 | 연성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만화콘텐츠과(3년제) |
경기도 |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만화과 |
경기도 |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웹소설콘텐츠학과 |
경기도 |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만화콘텐츠전공 |
충청북도 | 강동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과 |
충청북도 | 강동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애니메이션콘텐츠 |
충청남도 |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애니메이션학부(3년제) |
충청남도 |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애니메이션학부(3년제) |
충청남도 |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애니메이션학부(3년제) |
충청남도 |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애니메이션학부(웹툰스쿨) |
충청남도 |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애니메이션학부 |
충청남도 |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애니메이션과 |
충청남도 |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콘텐츠과 |
전라남도 | 순천제일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애니메이션과 |
전라남도 |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콘텐츠과 |
경상북도 | 구미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애니메이션스쿨(3년제) |
경상남도 |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그래픽과 |
경상남도 |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 웹툰・미디어전공 |
세종특별자치시 |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콘텐츠과 |
세종특별자치시 |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웹툰콘텐츠과 |
세종특별자치시 |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 만화웹툰콘텐츠학과 |
더 많은 학과 탐방 ☞ | https://education100.tistory.com/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멀티미디어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3 |
---|---|
말특수동물학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3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2 |
마케팅경영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2 |
로봇공학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