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마케팅경영과 ◆
마케팅경영과
Ⅰ. 마케팅경영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마케팅경영과를 선택하기 위해 적합한 학생의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마케팅경영은 제품 또는 서비스의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마케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 및 대인관계 능력
마케팅경영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가 필요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대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분석적 사고와 데이터 분석 능력
마케팅경영은 데이터를 기반으로한 전략 수립과 의사결정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분석적 사고력과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을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
현대의 마케팅은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플랫폼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온라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5. 비즈니스 이해와 경영적 사고
마케팅경영은 비즈니스 환경에서 제품 또는 서비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비즈니스 이해와 경영적 사고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기업의 비즈니스 전략과 경영 환경을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비즈니스 목표에 맞게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케팅경영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 및 대인관계 능력, 분석적 사고와 데이터 분석 능력, 소셜미디어와 디지털 마케팅에 대한 이해, 비즈니스 이해와 경영적 사고를 동시에 갖춘 학생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가진 학생들은 마케팅경영 분야에서 성공적인 학업과 진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Ⅱ. 마케팅경영과 개요
마케팅경영과는 마케팅과 소비자 행동에 대한 전문지식을 활용하여 상품의 시장성, 소비자 취향, 잠재 구매 고객 등에 대해 조사하고 효율적인 판매 전략을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는 유능한 전문경영인을 양성합니다. 기업 경영에서 마케팅의 중요성이 특히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케팅경영과는 고객 지향적인 경영을 위해 전문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을 교육 목표로 합니다.
Ⅲ. 마케팅경영과 관련 직업
마케팅전문가, 바이어(구매인), 영업원, 전자상거래전문가
Ⅳ. 마케팅경영과 관련 자격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Ⅴ. 마케팅경영과 특성
기업은 기본적으로 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수행하는데, 이에 요구되는 핵심 기능이 바로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러 기업에서는 마케팅 활동을 위한 시장 환경을 분석하고 고객 확보 전략을 수립하여 실행하는 마케팅 경영전문가를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Ⅵ. 마케팅경영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일반 기업체, 은행, 무역 회사, 증권 회사, 자산 운용사, 종합 금융사, 보험 회사, 컨설팅 회사, 회계 법인, 노무 법인, 리서치 회사 등
● 정부 및 공공기관
산업통상자원부, 조달청, 중소벤처기업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등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마케팅원론
현대자본주의 경제에서 마케팅의 역할과 현대 기업의 마케팅 관리의 중요성과 영역을 설명하고 마케팅의 기법들을 배웁니다.
● 경영학원론
경영학 전반에 걸친 개괄적인 이론과 실제를 다루는 기초과목으로서 경영학의 기초개념과 발달과정을 파악하고 기업의 개념과 경영활동, 경영관리, 경영전략 등의 내용을 중심으로 변동적인 기업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경영능력을 함양합니다.
● 마케팅관리
기업경영의 마케팅 기능을 연구하는 과목으로서 마케팅의 학문적 발전과정과 마케팅 컨셉트, 마케팅 환경, 마케팅 믹스,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한 학습을 통해 기업의 마케팅 활동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함양합니다.
● 마케팅조사
마케팅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과학적으로 수집하기 위하여 시장조사의 개념과 절차, 조사설계, 자료의 수집과 분석방법, 표본설정, 조사보고서 작성 등과 관련된 이론과 실무에 관해 학습합니다.
● 유통관리
생산자로부터 최종소비자에까지 이르는 유통경로를 하나의 전체적 시스템으로 인식하고, 유통경로의 의의와 본질, 유통기구, 물적유통관리, 유통환경의 변화, 유통경로관리 등의 내용을 체계적으로 학습합니다.
Ⅷ. 개설대학
부산광역시 | 동의과학대학교(제1캠퍼스) | 온라인쇼핑몰과 |
인천광역시 |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 뉴미디어마케팅학과 |
인천광역시 |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과 |
인천광역시 |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경영과 |
인천광역시 | 인천재능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빅데이터과 |
대전광역시 | 대덕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세무회계과 |
대전광역시 | 대덕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서비스과 |
대전광역시 | 대덕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관리과 |
대전광역시 |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관리과 |
대구광역시 |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SNS마케팅과 |
경기도 | 경민대학교(제1캠퍼스) | e커머스시스템학과 |
경기도 |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 e-커머스전공(컴퓨터융합학부) |
경기도 | 김포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경영과 |
경기도 |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과 |
경기도 |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학과 |
경기도 | 신안산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비즈니스과 |
경기도 | 연성대학교(제1캠퍼스) | 경영학과 마케팅경영전공 |
경기도 |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경영과 |
경기도 |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 문화마케팅경영학과 |
경기도 |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 미디어마케팅경영과 |
경기도 |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 온라인쇼핑과 |
경기도 | 장안대학교(제1캠퍼스) | 마케팅미디어경영과 |
충청남도 |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광고・마케팅학부 |
경상북도 | 대경대학교(제1캠퍼스) | 신산업창조학부 자동차딜러전공 |
더 많은 학과 탐방 ☞ | https://education100.tistory.com/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화창작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3 |
---|---|
만화애니메이션학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2 |
로봇공학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2 |
레크리에이션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2 |
레저스포츠학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