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환경교육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3. 12. 23:05

 

·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환경교육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환경교육과

 

 

환경교육과

 

. 환경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환경교육과는 환경 보호 및 지속 가능한 개발에 대한 인식과 인간의 행동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이 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1. 교육적인 지식과 소통 능력

환경교육과에서는 교육적인 지식과 소통 능력이 중요합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와 교육 방법론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하며, 학생들과 대중들에게 효과적으로 환경 문제를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교육적인 지식과 소통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이 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환경 보호에 대한 열정과 관심

환경교육과는 환경 보호에 대한 인식과 인간의 행동 변화를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환경 보호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이 과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환경 문제에 대한 이해와 함께 환경 보호에 대한 열정을 가진 사람들이 환경교육과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3.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환경 문제는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환경교육과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교육 방법을 고안하거나 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데에 창의적인 사고가 필요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학생들이 이 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사회적인 관계 형성과 협력 능력

환경교육과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이 필요합니다. 교육 기관, 비영리 단체, 정부 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환경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시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회적인 관계 형성과 협력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이 과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5.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해와 역량

환경교육과는 지속 가능한 개발과 환경 보호의 관계를 이해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역량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환경 문제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며, 환경 보호와 사회적 책임에 대한 역량을 갖춘 학생들이 이 과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재능, 적성, 열정,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환경교육과에서 성공적인 경력을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 외에도 다양한 요소가 있을 수 있으므로, 개인의 특성과 관심사를 고려하여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환경교육과 개요

지구환경문제의 궁극적인 해결방법은 현세대와 차세대의 모든 세계인이 지구환경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고 실천할 때 가능하며, 이를 담당할 수 있는 환경교사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앞으로 그 요구는 계속해서 증가될 전망입니다. 환경교육과는 생태계에 대한 종합적 지식을 습득하고 올바른 가치관을 정립하여 환경 교육인으로서의 자질을 배양하고, 환경오염에 관한 자연과학적 지식을 습득하여 환경오염의 예방과 처방에 기여할 수 있는 환경교사 및 환경 교육 전문 인력 양성을 교육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 환경교육과 관련 직업

공무원(환경직), 사범계열교수, 중ㆍ고등학교환경교사, 환경연구기술자, 환경영향평가원, 환경컨설턴트

 

 

. 환경교육과 관련 자격

중등학교2급정교사

 

 

. 환경교육과 특성

인문과학과 자연과학을 소양을 모두 포함하는 융합형 인재로 성장하여 일반 공직을 비롯한 다양한 능력을 갖춘 환경교사로 진출합니다. 학술 답사 및 교외 교육을 통해 현장 교육 전문 지식을 함양하고 미래 환경 기술을 탐구합니다. 최근 기후 변화에 따른 장마, 태풍 등 기상 이변으로 인해 향후 학교현장에서 환경교사에 대한 관심이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 환경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 및 산업체

시민사회단체 국가환경교육센터, 한국환경교육협회, 환경관련 업체, 환경화학 및 바이오 관련 대기업 및 중소기업체, 환경 단체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환경 관련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환경공단, 수자원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국립생태원, 보건복지부, 환경관리공단, 한국환경자원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환경기술진흥원, 국립보건원, 한국생명공학연구원, 한국기초과학연구원, 환경보전협회, 국립생물자원관, 환경연수원 등 환경ㆍ교육 관련 공공기관

 

 

.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환경일반생물학

생명체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세포의 일반적인 구조와 기능을 학습하고, 유전정보를 지니고 있는 DNA의 구조, 유전자의 발현과 조절에 대한 메커니즘을 이해하며, 동식물의 생식과 여러 물질대사, 생물의 다양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하여 생태계와 군집의 환경에 대한 적응 방식 소개

 

지구환경론

환경과 인간에 관련된 기본 개념을 소개하며, 환경문제를 보다 정확히 이해하고 환경오염과 관련된 대기, 수질, 폐기물 제반의 특성 및 환경오염의 방지를 위한 체계적인 노력과 새롭게 대두되는 환경문제 등에 대해 학습

 

환경화학

각종 환경오염과 관련된 화학적 현상과 각종 오염물질의 화학적 반응, 동역학, 분석법, 그리고 환경오염 또는 공해와 관련되는 물질의 성분과 구조를 화학적으로 해석하고 오염 발생원의 특성과 반응 규명

 

환경교육론

환경교육의 이론적 배경, 교육 목표, 교과과정 전반에 걸친 종합적인 연구를 통해 환경교육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환경교사로서의 기본적인 자질과 능력 함양

 

환경교육교재연구 및 지도법

지구환경과 인간, 환경오염의 분포와 특성, 수질오염, 대기오염, 산성비, 오존층파괴, 소음진동, 해양오염 등의 기본 소재를 중심으로 중고등학교 교재를 분석 및 교과 지도의 이론과 실제 학습

 

 

 

. 개설대학

충청북도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교육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교육과
전라남도 목포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교육과
전라남도 순천대학교(제1캠퍼스) 환경교육과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