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사회복지상담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사회복지상담과 ◆
사회복지상담과
Ⅰ. 사회복지상담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사회복지상담은 개인이나 집단의 문제를 해결하고, 정서적인 지원과 조언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이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첫째,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가진 학생들입니다.
사회복지상담은 상담 대상자의 어려움과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을 가진 학생들은 사회복지상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상담 대상자와의 심리적인 연결을 형성하고,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둘째,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 능력을 가진 학생들입니다.
사회복지상담은 상담 대상자와의 원활한 소통과 신뢰 관계의 구축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 능력을 가진 학생들은 사회복지상담을 수행하는 데에 능숙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상담 기술을 사용하여 상담 대상자와의 대화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셋째, 문제 해결과 분석 능력을 가진 학생들입니다.
사회복지상담은 상담 대상자의 문제를 분석하고, 적절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문제 해결과 분석 능력을 가진 학생들은 사회복지상담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상황에서 상담 대상자의 Bed경과 Bed배를 분석하고, 적절한 상담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사회복지상담은 타인에 대한 이해와 공감 능력, 커뮤니케이션과 대인관계 능력, 그리고 문제 해결과 분석 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적합한 분야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상담 대상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정서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사회적인 복지를 증진할 수 있습니다.
Ⅱ. 사회복지상담과 개요
현대인들은 물질적 풍요와 편리를 누리는 반면 다양한 심리 문제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상담과에서는 이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사람들이 건강한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연구합니다. 사회복지상담과는 사회복지 실천 현장에서 꼭 필요한 복지 전문 상담가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사회복지상담과 관련 직업
교도관, 사회복지사, 상담전문가, 직업상담사
Ⅳ. 사회복지상담과 관련 자격
사회복지사, 직업상담사, 청소년상담사, 청소년지도사, 평생교육사
Ⅴ. 사회복지상담과 특성
사회복지 및 상담분야는 고령화, 저출산, 탈가족화, 세대 갈등과 사회적 소외 심화 등 사회문제의 집합적 해결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로 사회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특히 노인 및 아동청소년 분야의 복지전문 인력의 확충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사회복지 및 상담의 개념 및 수행과정 역시 다양한 학문의 응용 기술을 요구하고 있으며, 제도적 차원의 복지지원 뿐만 아니라 생애주기에 맞는 맞춤형 복지 및 상담 제공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Ⅵ. 사회복지상담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사회복지관, 건강가정지원센터,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지역아동센터, 청소년 상담기관, 노인복지시설 등
● 정부 및 공공기관
국민연금공단, 건강보험공단,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등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상담심리이론
심리상담 및 심리치료를 위한 대표적인 9개의 이론인 정신분석치료, 개인심리치료, 분석심리학, 실존치료, 게슈탈트치료, 인간중심치료, 인지치료, 현실치료, 행동치료의 이론적 틀을 배웁니다.
● 사회복지개론
사회복지의 학문적 연구와 실천에 관한 지식을 개괄적으로 소개하여 사회복지와 관련된 여러 쟁점들을 비롯하여 사회복지의 각 영역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실천방법론에 대하여 배웁니다.
● 상담심리학
상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과 실제를 함께 탐구하여 인간의 심리적 문제 해결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장에 필요한 조건들에 대해 배웁니다.
● 아동상담
아동의 마음을 이해하고 아동의 문제 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적 관점과 상담 기법에 대해 배우고, 아동을 발달론적 관점에서 아동 중심으로 아동상담을 실시하는 방법들에 대해 배우고, 상담가로서 교사로서 부모를 지원할 수 있는 상담 기법들을 고찰하여 아동의 성장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안들에 대해서 배웁니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개인과 집단,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회복지사가 알아야 하는 다양한 실천 모델과 개입 기술, 기법, 지침 등에 초점을 맞춥니다. 특히 사례연구와 역할연습을 통해 실천 기술과 기법, 지침을 실천 대상에게 적용하고 실제에 개입, 평가하는 연습을 통하여 익히며 배웁니다.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 사회서비스상담복지과 |
대구광역시 |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대구광역시 |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학과 |
대구광역시 | 대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대구광역시 | 대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 복지상담과 |
대구광역시 | 영진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 상담심리학과 |
경기도 |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 상담심리치료과 |
경기도 |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전공(미래융합교육학부) |
경기도 |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 상담심리치료학과 |
경기도 | 동남보건대학교(제1캠퍼스) | 보건보육상담과 |
경기도 |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경기도 | 서정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경기도 | 서정대학교(제1캠퍼스) | 상담아동청소년과 |
경기도 | 서정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학과 |
경기도 | 서정대학교(제1캠퍼스) | 상담아동청소년학과 |
경기도 | 세계사이버대학(제1캠퍼스) | 상담심리학과 |
경기도 | 여주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학과 |
경기도 | 여주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경기도 |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학과 |
경기도 | 오산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강원특별자치도 | 송곡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충청북도 | 충청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전북특별자치도 | 군장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기전대학(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전라남도 | 고구려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전라남도 | 고구려대학교(제1캠퍼스) | 평생교육복지상담과 |
전라남도 | 고구려대학교(제1캠퍼스) | 재활복지상담과 |
전라남도 | 고구려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학부 |
전라남도 | 고구려대학교(제1캠퍼스) | 재활복지상담과(인문) |
전라남도 | 고구려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교육과 |
전라남도 | 고구려대학교(제1캠퍼스) | 평생교육상담과 |
경상북도 | 문경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계열(재활상담복지전공) |
경상북도 | 문경대학교(제1캠퍼스) | 재활상담복지과 |
경상북도 | 선린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심리상담과 |
경상북도 | 영남외국어대학(제1캠퍼스) | 보육복지상담과 |
경상북도 | 한국복지사이버대학(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학과 |
경상남도 | 김해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복지상담과 |
더 많은 학과 탐방 ☞ | https://education100.tistory.com/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체육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21 |
---|---|
사회복지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21 |
사회복지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21 |
사회교육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21 |
사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