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방송제작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16. 10:22

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방송제작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방송제작과 ◆

 
 

방송제작과

 

Ⅰ. 방송제작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방송제작과는 방송 산업에서 프로그램 제작과 운영에 관련된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방송제작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1. 창의성과 아이디어 발상력
방송제작과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새로운 프로그램 컨셉을 발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주제와 형식의 프로그램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시나리오 작성 및 콘텐츠 기획에 창의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방송제작과에서는 다양한 인물과의 원활한 소통과 협업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제작진, 출연자, 스태프 등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함께 작업하며 의견을 조율하고 조화롭게 협업하여 프로그램을 제작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문제 해결 능력과 적응력
방송제작과에서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유연한 사고력과 빠른 판단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프로그램 제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며 원활한 방송 진행을 보장해야 합니다.
 
4. 기술적인 이해와 업데이트
방송제작과에서는 기술적인 이해와 최신 방송 장비에 대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카메라 조작, 조명, 음향 등의 방송 제작 기술을 이해하고, 최신 방송 장비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5. 열정과 관심
방송제작과에서 성공하려면 열정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방송 산업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지속적인 학습과 개인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방송 산업의 동향을 주시하고 새로운 프로그램 형식과 트렌드에 관심을 가지며 자기 계발에 힘써야 합니다.
 
방송제작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성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개인의 관심과 열정이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자신이 방송제작과에 흥미를 느끼고, 해당 분야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Ⅱ. 방송제작과 개요

방송제작과는방송, 문화예술 시대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공연과 방송매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어 수준 높은 문화예술을 발전시키기 위한 학과입니다. 이를 위해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필요한 카메라 촬영, 영상 편집, 조명 등의 이론과 실기 교육을 실시하고, 스튜디오 및 야외 제작 등 다양한 환경에서의 제작 기법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_ 방송제작과는 방송 현장에 대한 감각을 익히고 제작 실무에 바로 참여할 수 있도록 실습과 현장을 연결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변화하는 방송 환경을 이끌어 나갈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방송제작과 관련 직업

개인미디어콘텐츠제작자(크리에이터), 녹음기사, 방송연출가, 비디오저널리스트(VJ), 음반녹음기술자, 조명기사, 촬영기사, 편집기사, 프로듀서(PD)
 
 

Ⅳ. 방송제작과 관련 자격

무대예술전문인(무대기계,조명,음향), 방송통신산업기사, 영사산업기사
 
 

Ⅴ. 방송제작과 특성

방송제작과는 연출 분야, 편집 분야, 촬영 분야 등 세부 전공으로 나뉜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한편 영상이 지상파 방송 중심을 넘어서 케이블 TV, 인터넷 방송 등 다양하게 확대됨에 따라 방송제작과의 향후 전망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Ⅵ. 방송제작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언론사(방송국, 위성 및 지상파 방송국, 각 기업체 사내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회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회사, 영화 제작사, 극장 및 극단, 회사 홍보실, 이벤트 사업 회사, 오락 및 연예 기획사
 
●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시청자미디어재단,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 등 문화ㆍ콘텐츠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방송기획
방송 프로그램의 기획자 혹은 제작자의 역할과 기능을 중심으로 프로그램의 제작을 위한 기획, 아이디어 개발과 시청자 분석, 예산, 제작팀의 구성, 제작 스케줄의 작성, 제작 진행, 홍보, 평가 등의 전 과정에 대해 배웁니다.
 
● 방송영상학개론
방송영상을 공부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역사, 편성, 제작 등 방송영상에 대한 전반적이고 일반적인 지식에 대해 배웁니다.
 
● 스튜디오촬영실습
스튜디오에서의 촬영 기법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와 실제 촬영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의 실무 제작 능력을 중점을 두어 배웁니다.
 
● 영상디자인
카메라를 이용하여 각자의 예술적 상상력과 감성을 표현하고 비디오 작품제작의 기술적 방법과 기능을 익히며 배웁니다.
 
● 작품분석
기존 영화작품의 분석을 통해 영화언어의 이해 및 영화제작의 표현양식을 익히며 배웁니다.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방송헤어미용예술학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방송크리에이터학과
대전광역시 대전보건대학교(제1캠퍼스) 방송제작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방송보도제작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방송극작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방송보도제작학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방송기술계열 방송제작기술 전공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방송작가전공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방송작가전공(3년제)
충청북도 충청대학교(제1캠퍼스) 예술학부 방송광고제작전공
충청북도 충청대학교(제1캠퍼스) 방송광고제작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