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방송영상미디어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방송영상미디어과 ◆
방송영상미디어과
Ⅰ. 방송영상미디어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방송영상미디어과는 방송 및 미디어 산업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방송영상미디어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1. 창의성과 미적 감각
방송영상미디어과에서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미적 감각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콘텐츠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영상 구성과 시각적 효과에 대한 감각을 가지며 예술적인 시각을 발휘해야 합니다.
2.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방송영상미디어과에서는 다양한 인물과 협업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각종 스태프, 배우, 제작진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영상 제작과 미디어 프로젝트를 원할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문제 해결 능력과 적응력
방송영상미디어과에서는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유연한 사고력과 빠른 판단력을 발휘하여 다양한 상황에 적응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기술적인 이해와 업데이트
방송영상미디어과에서는 영상 제작과 편집에 필요한 기술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카메라 조작, 조명, 사운드 등의 영상 제작 기술과 편집 소프트웨어를 숙달해야 합니다. 또한, 방송 및 미디어 산업의 트렌드와 최신 기술에 대한 업데이트가 필요합니다.
5. 열정과 관심
방송영상미디어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열정과 관심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방송 및 미디어 산업에 대한 깊은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지속적인 학습과 개인적인 성장을 추구해야 합니다.
방송영상미디어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특성과 능력을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는 개인의 관심과 열정이 가장 큰 역할을 합니다. 자신이 방송영상미디어과에 흥미를 느끼고, 해당 분야에서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지를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Ⅱ. 방송영상미디어과 개요
미디어(Media)는 우리말로 매체를 뜻합니다.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 매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받아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텔레비전, 라디오를 통한 일방적 정보전달 뿐만 아니라 1인 미디어 방송을 통해서 양방향으로 정보를 주고받는 일이 가능해졌지요. 이에 따라 미디어이용자들은 정보를 수용하는 것을 넘어서 직접 콘텐츠를 제작하고, 평가하고 홍보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염두하며 방송영상미디어과는 영상제작의 핵심 분야인 기획과 연출, 촬영, 편집, 시나리오, 진행 기법 등을 교육하고, 방송영상 콘텐츠의 기획, 촬영, 편집 및 제작기술을 습득합니다. 또한 인터넷 방송 구축 및 관리 교육을 통하여 시대의 변화에 따른 영상 콘텐츠 산업을 주도하는 창의적인 전문인을 육성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Ⅲ. 방송영상미디어과 관련 직업
개인미디어콘텐츠제작자(크리에이터), 게임방송프로듀서, 광고기획자, 방송설비기술자, 방송연출가, 쇼핑호스트, 조명기사, 촬영기사, 편집기사
Ⅳ. 방송영상미디어과 관련 자격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무대예술전문인(무대기계,조명,음향), 방송통신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Ⅴ. 방송영상미디어과 특성
오늘날 영화나 텔레비전, 컴퓨터, 휴대전화 등 다양한 매체에서 영상이 쓰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방송영상미디어과는 미디어에 대한 총체적인 학습을 수행하고 있으며 방송분야, 영상ㆍ멀티미디어 분야, 문화예술분야로 세분화될 수 있습니다.
Ⅵ. 방송영상미디어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광고 회사, 영화 제작사, 게임 회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회사, 오락 및 연예 기획사
●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콘텐츠진흥원, 시청자미디어재단, 영화진흥위원회, 한국영상자료원, 영상물등급위원회 등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영상미학
디지털 방송영상에서 요구되는 미학적 기초 이론을 근거로 미학 이론을 활용하여 색채이론 이해와 디지털 영상을 분석하는 능력과 제작하는 능력을 배웁니다.
● 영상제작기획
영상을 제작하기 위한 작품 분석에서부터 완성까지의 프로덕션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실습하는 기획ㆍ실무를 습득합니다.
● 방송학개론
현대사회의 대표적 매스미디어인 방송에 관련된 전반적 내용 즉, 방송기술, 제도, 프로그램, 수용자 등을 살펴봄으로써 '방송'에 대한 개괄적 이해를 배웁니다.
● 영상연출론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연출의 기본 이론을 학습하고, 다양한 방송 장르의 특성을 이해하고, 촬영, 출연자, 편집, 조명, 미술 등 제작 스태프와 연출자의 관계 형성에 대해 배웁니다.
● TV영상연출
영상 프로그램의 기획에서 완성까지 영상의 디자인적 접근을 위하여 요구되는 연출 기법과 기존의 영상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연출가들의 연출 기법 등을 학습하고 실습합니다.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인덕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미디어학과 |
서울특별시 | 정화예술대학교(제2캠퍼스) | 영상미디어학부 |
서울특별시 | 정화예술대학교(제2캠퍼스) | 방송・영상학부 |
부산광역시 |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연예과 |
부산광역시 |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연예영상계열 |
부산광역시 |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영화과 |
부산광역시 | 부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 1인미디어학과 |
부산광역시 | 부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 1인미디어디지털아트과 |
인천광역시 |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 영상방송학과 |
인천광역시 |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 영상방송과 |
대구광역시 | 대구과학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무대예술전공 |
대구광역시 | 영진전문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미디어과 |
경기도 |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 영상미디어콘텐츠과 |
경기도 |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미디어메이크업과 |
경기도 |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 영상디자인전공(방송음향영상학부) |
경기도 |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음향영상학부 |
경기도 |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음향영상과 |
경기도 | 대림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음향영상학과 |
경기도 |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 콘텐츠크리에이터과 |
경기도 |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기술계열(예체능) |
경기도 |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기술계열 방송시스템 전공 |
경기도 |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기술학과 |
경기도 |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기술계열 방송음향기술 전공 |
경기도 |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 문화예술마케팅학과 |
경기도 |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 방송영상미디어계열 |
경기도 | 서울예술대학교(제1캠퍼스) | 미디어창작학부 |
경기도 | 여주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미디어과 |
강원특별자치도 |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 영상미디어콘텐츠과 |
충청북도 | 강동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미디어계열 |
충청북도 | 강동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미디어과 |
충청남도 | 백석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광고영상학부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비전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디자인과 |
전라남도 | 고구려대학교(제1캠퍼스) | 문화예술체육복지학부 |
세종특별자치시 |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미디어과(3년제) |
세종특별자치시 |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 방송영상미디어과(3년제) |
세종특별자치시 |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 영상무대디자인과(3년제)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법률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6 |
---|---|
방송제작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6 |
방송영상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6 |
방송연예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6 |
방사선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