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무인항공드론과 ◆
무인항공드론과
Ⅰ. 무인항공드론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무인항공드론과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항공 및 공학에 대한 관심이 있는 학생
무인항공드론과는 항공 및 공학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전공입니다. 항공기술, 제어시스템, 전자공학 등과 관련된 이론과 기술을 학습하고, 실제로 드론의 설계, 조립, 운영 등을 경험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2. 컴퓨터과학 및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
무인항공드론과는 컴퓨터과학 및 소프트웨어 개발과도 관련이 깊습니다. 드론의 비행 경로를 제어하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등의 작업은 프로그래밍과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컴퓨터과학과 소프트웨어 개발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무인항공드론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영상촬영 및 사진에 관심이 있는 학생
드론은 공중에서 다양한 영상촬영과 사진 촬영이 가능한 장비입니다. 드론을 활용하여 풍경, 도시, 이벤트 등 다양한 장면을 촬영하고, 고도에서의 시점을 통해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상촬영 및 사진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무인항공드론과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자율주행 및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학생
최근 드론은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하여 스스로 비행 경로를 설정하고, 장애물 회피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자율주행 및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무인항공드론과를 선택하면 드론의 자율비행, 객체인식, 데이터 분석 등에 대한 기술을 학습하고 응용할 수 있습니다.
무인항공드론과는 항공 및 공학, 컴퓨터과학 및 소프트웨어 개발, 영상촬영 및 사진, 자율주행 및 인공지능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이 선택할 수 있는 전공입니다. 개인의 관심과 열정을 고려하여 무인항공드론과를 선택하면 항공 및 드론 기술을 깊이 이해하고 응용할 수 있으며, 새로운 시각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드론 기술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Ⅱ. 무인항공드론과 개요
다큐멘터리를 볼 때, 자연의 풍경을 위에서 아래로 광활하게 내려다보는 것 같은 영상을 한번쯤 본 적이 있죠? 드론은 조종자가 탑승하지 않고 무선전파 유도에 의해 비행 및 조종이 가능한 비행체입니다. 군사 목적으로만 활용했던 드론(무인기)은 최근 들어 재난 구조, 기상 예보, 택배, 촬영, 취미 활동 등으로 이용 범위가 확대되면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무인항공드론과는 무인항공기 및 멀티콥터(드론) 시스템 설계, 제작, 조종, 운용 등 전 과정의 전문 지식을 습득하여 전문 기술인을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무인항공드론과 관련 직업
드론전문가, 드론조종사, 드론콘텐츠전문가, 무인항공기시스템개발자, 무인항공촬영감독
Ⅳ. 무인항공드론과 관련 자격
초경량비행장치조종자
Ⅴ. 무인항공드론과 특성
드론은 4차 산업혁명의 ‘날개’로 불릴 만큼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되는 산업입니다. 군사적 용도 외 촬영, 농업, 측량, 수색 등 활용범위가 넓어지고 있습니다. 더불어 환경 감시와 같은 공공 분야에서의 활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유용성에 대한 기대는 커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무인항공드론과의 전망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Ⅵ. 무인항공드론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상업용 드론 운용 산업체, 드론 개발 제작 업체, 무인 항공기 설계 및 제작 일반 기업, 통신사 및 방송사, 항공사, 드론 콘텐츠 제작 전문 기업 등 무인 항공기 관련 기업
● 정부 및 공공기관
국가재난정보센터, 한국공항공사 등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드론운영기초
드론운영에 대한 기본개념을 학습하고 기초과정으로 소형드론을 직접 조립 제작하고 조종하는 방법을 익힘으로써 향후 무인 항공기를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 무인항공기운용실습
무인항공기의 구성 요소별 소재, 작동원리를 학습하고 고장진단, 응급정비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며, 무인항공기를 체계적으로 관리 할 수 있는 관리사를 양성합니다.
● 무인항공기조종실습
드론 조종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통해서 조종연습을 합니다.
● 항공기체
항공기와 초경량비행장치의 몸체가 되는 동체, 프로펠러, 주 날개, 꼬리날개 등의 구조를 이해하고 그 작동 원리를 이해합니다.
● 드론제작정비
드론의 하드웨어와 연계된 소프트웨어는 프로그래밍 기술뿐만 아니라 기구, 회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PCB설계 등 드론 설계에서부터 제작까지의 모든 과정을 학습합니다.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 드론정보공학과 |
서울특별시 | 명지전문대학(제1캠퍼스) | 드론공학과 |
부산광역시 |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 소방행정・안전드론과(3년제) |
부산광역시 | 부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공간정보과 |
대구광역시 | 계명문화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미디어과 |
대구광역시 | 수성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기계과(드론기계융합전공) |
대구광역시 | 수성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기계과 |
대구광역시 | 영진전문대학교(제1캠퍼스) | 무인항공드론과 |
광주광역시 |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 공간정보드론과 |
광주광역시 |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 AI드론과 |
광주광역시 |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 스마트무인항공과 |
광주광역시 | 동강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과 |
경기도 |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 드론건설환경과 |
경기도 | 국제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과 |
경기도 | 동서울대학교(제1캠퍼스) | 스마트드론과 |
경기도 | 여주대학교(제1캠퍼스) | 무인항공드론과 |
경기도 |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 정보통신드론과 |
경기도 | 용인예술과학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기계과 |
강원특별자치도 | 강원도립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융합과 |
강원특별자치도 | 강원도립대학교(제1캠퍼스) | ICT드론과 |
충청북도 | 강동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봇부사관과 |
충청북도 | 충북도립대학교(제1캠퍼스) | 컴퓨터드론과 |
충청남도 | 신성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산업안전과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비전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융합학과 |
전라남도 | 전남과학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제작운항과 |
전라남도 | 전남도립대학교(제1캠퍼스) | 인공지능드론학과 |
전라남도 | 전남도립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기계학과 |
전라남도 | 청암대학교(제1캠퍼스) | ICT드론과 |
경상북도 | 가톨릭상지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항공과 |
경상북도 | 가톨릭상지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운용정비과 |
경상북도 | 대경대학교(제1캠퍼스) | 신산업창조학부 드론전공 |
경상북도 | 대경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산업과 |
경상북도 | 포항대학교(제1캠퍼스) | 국방드론항공과 |
경상북도 | 포항대학교(제1캠퍼스) | 국방드론과 |
경상남도 | 동원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 전투드론부사관과 |
경상남도 | 동원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 무인항공기계과 |
경상남도 | 마산대학교(제1캠퍼스) | 스마트무인항공과 |
경상남도 | 마산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로봇공학과 |
경상남도 | 창원문성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공간정보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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