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디지털콘텐츠학과 ◆
디지털콘텐츠학과
Ⅰ. 디지털콘텐츠학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디지털 콘텐츠학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관심, 취향, 성격, 흥미를 가진 학생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1. 창의성과 스토리텔링 능력
디지털 콘텐츠학과는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창의성과 스토리텔링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흥미로운 이야기를 구성하고, 콘텐츠에 적합한 시나리오와 스토리보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디지털 도구와 기술에 대한 관심
디지털 콘텐츠학과는 다양한 디지털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하고 편집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디지털 도구와 기술에 대한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비디오 편집 도구,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등을 다룰 수 있는 능력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디지털 콘텐츠학과는 다양한 사람들과 협업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아이디어와 작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팀원들과의 원활한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해야 합니다.
4. 문제 해결 능력과 분석적 사고
디지털 콘텐츠학과는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고, 콘텐츠의 효과성을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문제 해결 능력과 분석적 사고를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을 고려하고, 데이터를 분석하여 콘텐츠의 효과성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5. 열성과 지속적인 학습 의지
디지털 콘텐츠는 기술과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열성과 지속적인 학습 의지를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습득하고,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학습을 통해 업계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재능, 관심, 취향, 성격, 흥미를 가진 학생들이 디지털 콘텐츠학과를 선택하면 다양한 디지털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외의 다른 재능과 흥미를 가진 학생들도 디지털 콘텐츠학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바탕으로 디지털 콘텐츠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며,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Ⅱ. 디지털콘텐츠학과 개요
아침에 일어나서 저녁에 잠들기 전까지 하루에 단 한 번 이라도 디지털 콘텐츠를 이용하지 않았던 적이 있었나요? 디지털 콘텐츠학과는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기획에 필요한 관련 지식과 기술을 배우는 학과입니다. 동영상 콘텐츠 제작, 게임기획 및 개발, 웹기획 및 콘텐츠 개발, 특수 영상제작, 콘텐츠 스토리텔링 등 콘텐츠를 기획, 연출, 운영, 제작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Ⅲ. 디지털콘텐츠학과 관련 직업
가상현실전문가, 게임기획자, 웹프로듀서, 개인미디어콘텐츠제작자(크리에이터), 게임방송프로듀서, 디지털큐레이터, 문화재디지털복원가, 문화콘텐츠전문가, 홀로그램전문가
Ⅳ. 디지털콘텐츠학과 관련 자격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정보기술자격(ITQ)시험, 정보처리기사
Ⅴ. 디지털콘텐츠학과 특성
일상생활에서 가상 현실, 증강 현실, 스마트폰, 4D영화, 게임, 디지털 음악 등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세계 및 국가 경제에 있어서도 디지털 콘텐츠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가 제작한 드라마나 영화, 음원 등의 콘텐츠가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얻으면서 콘텐츠의 기획 및 제작 분야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Ⅵ. 디지털콘텐츠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방송 영상 및 콘텐츠 제작 회사,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제작 회사, 게임 개발 기획 회사, 공연 및 이벤트 기획 회사, 웹 페이지 운영 및 기획 회사, 디지털 콘텐츠 제작 관련 기업
● 학계 및 연구기관
한국문화관광연구원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
문화체육관광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등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디지털콘텐츠
PC 및 콘솔 게임, 디지털 영상, 애니메이션, VR, AR, 이러닝, 스마트 TV 등 디지털 콘텐츠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학습합니다.
● 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 웹 및 앱 개발에 필요한 Python, Mobile JAVA, WIPI, GVM 등을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기법을 배웁니다.
● 디지털 영상
디지털 영상에 대한 기초 이론, 영상 편집 이론 및 실습, 영상 촬영 이론 및 실습 등을 학습합니다.
● 디지털 게임 스토리텔링
게임의 전체 진행 및 기획을 위해 기본 내용의 설정과 진행 과정에 대한 기획 및 스토리작성, 캐릭터 및 아이템 디자인과 같은 부분에 대해서도 실습을 합니다.
● 웹 콘텐츠 기획
웹을 기반으로 한 콘텐츠를 기획하고, 화면설계 방법, 디자인 및 개발에 대한 이해 등 기초적인 이론과 실습을 하게 됩니다.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제2캠퍼스) | 디지털콘텐츠디자인학과 |
서울특별시 | 서울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 콘텐츠기획・제작학과 |
서울특별시 | 성공회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컨텐츠학과 |
서울특별시 | 성공회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전공 |
서울특별시 | 세종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부산광역시 |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공연예술전공 |
부산광역시 |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부산광역시 |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전공 |
부산광역시 |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부 |
부산광역시 |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계열 |
부산광역시 |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학과(예체능)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문화콘텐츠공학과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전공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문화콘텐츠학전공 |
부산광역시 | 영산대학교(제2캠퍼스) | 게임ㆍ콘텐츠전공 |
경기도 | 경희대학교(제2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경기도 | 동양대학교(제2캠퍼스) | 게임학부 |
경기도 | 평택대학교(제1캠퍼스) | 스마트콘텐츠전공 |
경기도 |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문화콘텐츠학전공 |
경기도 |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영상문화콘텐츠학 |
경기도 | 한신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문화콘텐츠학과 |
강원특별자치도 |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 콘텐츠제작학과 |
충청남도 | 건양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전공 |
충청남도 | 건양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충청남도 | 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충청남도 |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 예술학부 디지털콘텐츠전공 |
충청남도 |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전북특별자치도 |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공학과 |
전라남도 | 동신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털콘텐츠학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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