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디지털미디어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12. 10:05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디지털미디어과 ◆

 
 
 

디지털미디어과

 

Ⅰ. 디지털미디어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디지털 미디어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관심, 취향, 성격, 흥미를 가진 학생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1. 창의성과 아이디어 발전 능력
디지털 미디어과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생성하고 표현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창의성과 아이디어 발전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그것을 실제로 구현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시각적 감각과 디자인 관심
디지털 미디어과는 디자인적인 요소를 다루는 분야입니다. 시각적인 감각과 디자인에 대한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컬러, 구도, 비주얼 효과 등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디자인 원리와 도구를 활용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기술적인 역량과 디지털 도구 활용
디지털 미디어과는 디지털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다양한 미디어 작업을 수행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기술적인 역량과 디지털 도구 활용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비디오 편집 도구,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 등을 다룰 수 있는 능력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디지털 미디어과는 다양한 매체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표현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아이디어와 작업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팀원들과의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완성해야 합니다.
 
5. 열성과 지속적인 학습 의지
디지털 미디어는 기술과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열성과 지속적인 학습 의지를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새로운 기술과 트렌드를 습득하고, 지속적인 자기계발과 학습을 통해 업계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재능, 관심, 취향, 성격, 흥미를 가진 학생들이 디지털 미디어과를 선택하면 다양한 디지털 매체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효과적인 작품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외의 다른 재능과 흥미를 가진 학생들도 디지털 미디어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바탕으로 디지털 미디어와 관련된 지식을 습득하며, 계속해서 발전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Ⅱ. 디지털미디어과 개요

디지털미디어과는 디지털 콘텐츠, 전자출판, 이러닝 등의 기획 및 제작을 위한 실무 중심의 인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즉 디지털미디어과는 디지털 콘텐츠의 기획, 제작, 홍보, 유통에 관련한 기술을 습득합니다. 더불어 출판의 새로운 추세인 e-book 분야는 물론 웹미디어, 영상미디어, 광고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를 융합하여 종합적인 미디어 분야의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디지털미디어과 관련 직업

개인미디어콘텐츠제작자(크리에이터), 북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출판물기획전문가, 출판편집자, 편집기자
 
 

Ⅳ. 디지털미디어과 관련 자격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워드프로세서,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통신산업기사, 컴퓨터활용능력
 
 

Ⅴ. 디지털미디어과 특성

미디어(Media)는 우리말로 매체를 뜻합니다. 우리는 텔레비전, 라디오, 신문, 인터넷 등 매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받아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다양한 정보를 매체를 통하여 접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오늘날 디지털 시대에 와서 e-book(전자책), 영상미디어 등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디지털미디어과는 디지털 콘테츠의 기획, 제작, 홍보, 유통과 관련한 다양한 기술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Ⅵ. 디지털미디어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광언론사(방송국, 위성 및 지상파 방송국, 각 기업체 사내 방송국, 신문사, 잡지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 회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 회사, 영화 제작사, 극장 및 극단, 회사 홍보실, 이벤트 사업 회사, 오락 및 연예 기획사
 
● 정부 및 공공기관
방송통신위원회, 시청자미디어재단, 한국영상자료원 등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멀티미디어실습
멀티미디어 저작 도구를 활용하여 좋아하는 음악, 영화, 뮤직비디오, 인터넷 TV를 편집하고, 멀티미디어의 핵심인 동영상과 사운드에 관련된 압축 기법, 형식변환, 활용사례, 관련 프로그램의 사용법 등 실질적인 활용 방법 위주로 학습합니다.
 
● 콘텐츠와 저작권
미디어콘텐츠의 올바른 이용 및 건전한 유통, 저작권 보호, 관리에 필요한 저작권법의 기초 지식을 습득합니다.
 
● 취재보도실습
기사 취재와 작성의 방법을 공부하고, 미디어의 이해, 취재의 자세, 인터뷰 글쓰기에 관하여 배웁니다.
 
● 뉴미디어출판
출판 목표에 적합한 전자출판물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기획과 제작 방안을 학습합니다.
 
● 이북제작
이북제작을 위한 HTML문서의 기본 구조와 형식을 이해하고 웹에디터를 활용하는 웹 기초과정을 배웁니다.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서일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출판학과(3년제)
서울특별시 서일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출판학과
서울특별시 숭의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과
인천광역시 한국폴리텍 II 대학 인천캠퍼스(제1캠퍼스) 디지털방송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매체예술과
경기도 두원공과대학교(제2캠퍼스) 미디어문예창작학부
경기도 신구대학교(제1캠퍼스) IT 미디어학과
경기도 청강문화산업대학교(제1캠퍼스) 스마트미디어전공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미디어콘텐츠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미디어보이스과

 
 
 
 

더 많은 학과 탐방 ☞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