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광고디자인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5. 16:45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광고디자인과 ◆

 
 
 

광고디자인과

 

1. 광고디자인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광고디자인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관심, 취향, 성격을 가진 학생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창의성과 미적 감각
광고디자인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미적 감각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공간, 색상, 폰트, 이미지 등을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을 만들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술적인 감각과 창의성을 가지고 다양한 디자인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 기술과 소프트웨어 이해
광고디자인은 디자인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구현하는 기술적인 면도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예: Adobe Photoshop, Illustrator) 등을 숙달하고, 디자인 기술과 원리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합니다. 기술적인 면과 예술적인 면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커뮤니케이션과 표현 능력
광고디자인은 아이디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타겟 대상에게 전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설명하고 커뮤니케이션할 수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 원리와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활용하여 자신의 아이디어를 타인에게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섬세함과 디테일한 관찰력
광고디자인은 섬세한 디테일과 관찰력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작은 디자인 요소에도 주의를 기울이고, 세부적인 디테일을 신경써야 합니다. 미세한 변화나 조정이 전체 디자인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섬세함과 디테일한 관찰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 시간 관리와 스트레스 관리
광고디자인은 종종 시간에 촉박한 프로젝트와 고객의 요구에 대한 스트레스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은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일정을 준수하며, 스트레스를 잘 다룰 수 있어야 합니다. 시간 관리와 스트레스 관리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재능, 관심, 취향, 성격을 가진 학생들이 광고디자인을 선택하면 창의적인 디자인을 통해 효과적인 광고를 구현하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컨텐츠를 제작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외의 다른 재능과 흥미를 가진 학생들도 광고디자인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바탕으로 디자인 기술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발전시키며, 광고디자인을 통해 타인에게 영감을 주고 시각적인 인상을 남길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2. 광고디자인과 개요

우리는 어떤 광고를 보면 그 이미지나 영상 혹은 소리가 계속 떠오를 때가 있습니다. 이처럼 광고디자인은 보이는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사람들에게 기억될 수 있도록 디자인되어야 합니다. 계속해서 변화하는 사회에 맞는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설득기술을 필요로 하는 것입니다. 광고디자인과는 정보문화의 선두주자로서 전문지식을 갖춘 유능한 광고 인력의 배출을 목표로 과학적인 광고이론 교육과 인쇄매체 및 방송매체의 실무제작 교육을 통하여 창의적인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광고 디자이너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전문인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3. 광고디자인과 관련 직업

광고디자이너, 북디자이너, 시각디자이너, 영상디자이너, 영화포스터디자이너, 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캐릭터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4. 광고디자인과 관련 자격

GTQ(GraphicTechnologyQualification)1ㆍ2급, 광고도장기능사,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시각디자인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5. 광고디자인과 특성

광고디자인은 제품을 홍보하기 위한 디자인을 통하여 상업적인 이득을 목표로 하는 것도 있지만,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여 삶에 대한 가치를 목표로 하기도 합니다. 더불어 다양한 광고 매체들의 등장으로 앞으로도 광고디자인과에 대한 전망은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6. 광고디자인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광고 기획사,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작회사, 인터넷 콘텐츠 기획 및 제작회사, 영화제작사, 극장 및 극단, 기회사의 홍보실, 이벤트 회사, 오락 및 연예기획, 문구ㆍ완구 회사, 3D회사
 
●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디자인진흥원 등 문화예술 관련 공공기관
 
 

7.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편집디자인
지면의 구성요소들인 타이포,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시각적으로 구성하기 위한 편집과 관련된 개념을 파악하고, 특히 편집그래픽 프로그램 사용법을 습득하고, 실무적인 능력을 키우는 수업입니다.
 
● 시각디자인
현대의 디자인 분야에서 중요시되고 있는 디자인 요소들에 대한 시각 커뮤니케이션 이론과 실기를 통하여 시각, 색채, 문자 구성력, 아이디어 발상 등의 실습을 통하여 감각과 표현 능력을 기르며 창의적 개발 능력을 갖추도록 학습합니다.
 
● 인쇄매체광고
인쇄광고의 역사와 매체 특성, 제작 및 표현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인쇄광고를 기본적으로 학습합니다.
 
● 광고디자인
광고의 본질과 개념, 역사, 분류 등의 기본적 광고 이론을 정립하고 각 매체의 특성에 따라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확대하여 주어진 주제를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
 
● 웹디자인
인터넷 제작을 위한 HTML 제작 툴을 이용하여 인터넷 웹사이트를 기획 및 제작하고, 이에 필요한 인터넷 활용 지식을 익히면서 효과적인 웹사이트 구축에 대한 노하우를 습득합니다.
 

 

8. 개설대학

부산광역시 부산경상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인테리어디자인과
부산광역시 부산보건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콘텐츠디자인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광고디자인학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광고디자인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브랜드디자인과
경기도 계원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브랜드디자인학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광고편집과(예체능)
경기도 서울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창작전공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광고멀티미디어디자인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영상디자인과
세종특별자치시 한국영상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영상디자인학과

 
 
 

더 많은 학과 탐방 ☞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