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광고기획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5. 16:34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광고기획과 ◆

 
 
 

광고기획과

 

1. 광고기획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광고기획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관심, 취향, 성격을 가진 학생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창의성과 아이디어 발상력
광고기획은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창의성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해내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합니다. 예술적인 감각과 상상력을 가지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발전시킬 수 있어야 합니다.
 
● 커뮤니케이션과 표현 능력
광고기획은 아이디어를 타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명확하고 효과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아이디어를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구두 및 문서로의 커뮤니케이션과 프레젠테이션 기술이 뛰어나야 합니다.
 
● 마케팅 이해와 분석 능력
광고기획은 제품이나 서비스의 마케팅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시장 동향을 파악하고 타겟 대상을 분석하여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구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마케팅 원리와 기법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야 합니다.
 
● 프로젝트 관리와 조직력
광고기획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관리하고 조직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일정을 계획하고 여러 작업을 동시에 조율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팀원들과의 협업과 리더십을 통해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이끌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 세심한 관찰력과 소비자 인식
광고기획은 소비자의 니즈와 행동을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소비자의 관점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바라보고, 소비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광고 전략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세심한 관찰력과 소비자 인식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재능, 관심, 취향, 성격을 가진 학생들이 광고기획을 선택하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개발하고, 마케팅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외의 다른 재능과 흥미를 가진 학생들도 광고기획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바탕으로 커뮤니케이션, 마케팅, 프로젝트 관리 등의 필수적인 기술을 발전시키며, 광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전문가로서의 성장을 추구하는 것입니다.
 

 
 

2. 광고기획과 개요

광고기획은 마케팅의 실행전략이라 할 수 있으며, 이윤 추구를 목적으로 하는 기업조직은 물론 비영리 조직, 개인에 이르기까지 그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광고기획과는 광고 및 홍보와 관련된 폭넓은 이론을 습득함과 동시에 광고 및 홍보의 제작 및 기획,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광고심리학, 특수 광고, 영상 촬영 편집, 이벤트기획 등 광범위한 관련 실습과 이론 및 기법의 폭넓은 습득을 통해 광고전문가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3. 광고기획과 관련 직업

광고기획자, 방송연출가, 행사기획자, 광고및홍보전문가
 
 

4. 광고기획과 관련 자격

옥외광고사, 컨벤션기획사
 
 

5. 광고기획과 특성

광고기획과는 심리학, 경영학(마케팅) 등의 인접 인문사회학과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해당 인접 학과를 간접적으로 공부할 수 있는 기회가 많습니다. 위성, 인터넷 및 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상황에서의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광고기획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광고 회사, 마케팅 회사, 출판사, 영화 배급사, 연예 기획사, 광고 대행사, 홍보 대행사, 광고 매체사, 인터넷 광고 대행사, 이벤트 회사, 방송국 등문화 예술 기획 단체, 음반 제작 회사, 합창단, 연주 단체, 출판사
 
●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언론진흥재단, 한국콘텐츠진흥원, 시청자미디어재단 등 공공기관
 
 

7.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광고카피라이팅
광고 관련 이론이나 기법은 모두 판매 메시지의 핵심인 카피의 효율적 작성과 전달을 위해 존재합니다. 카피의 역할, 변천과정, 카피성공사례 분석, 카피라이터의 위상과 역할을 이해하고 제품광고, 기업광고, 정치광고, 공공광고 등 다양한 분야의 광고카피를 인쇄매체, 전파매체, 기타 매체 등 카피유형별로 실습함으로써 전문적인 카피라이팅 기법을 배웁니다.
 
● 광고기획론
광고에서 기획의 역할, 주요 전략이론 및 발전과정, 광고전략 모델 기획의 절차 등에 대해 알아보고 광고기획의 이론 및 실체를 습득합니다.
 
● 인쇄광고제작
편집, 레이아웃, 디자인과 연계하여 완전 원고를 매체화하는 데 적합한 제판, 인쇄, 가공에 관한 이론과 기술을 배웁니다. 출판, 기획, 편집, 생산, 보급 업무에 대해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전자출판의 현황과 미래진단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 광고원론
광고의 기초 이론과 실제를 현대 사회의 경제, 사회, 문화, 매스컴 체제 그리고 마케팅 이론과 관련하여 배웁니다. 특히 광고의 의의, 기능, 그리고 광고의 역사적 발전과정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역할을 고찰하고 광고기획, 제작, 조사, 매체, 광고대행사 등 광고현상을 구성하는 여러 요소들을 강의함으로써 광고학의 기본 원리를 이해합니다.
 
● 영상광고제작
홍보 영상 제작 전 과정에 필요한 기본 원칙과 필수적인 지식을 구체적으로 배웁니다.
 

 

8. 개설대학

대전광역시 대전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홍보디자인과
경기도 동아방송예술대학교(제1캠퍼스) 광고제작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경영학과 광고미디어경영전공
강원특별자치도 강릉영동대학교(제1캠퍼스) 디지털영상광고과

 
 
 

더 많은 학과 탐방 ☞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