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과학교육과 ◆
과학교육과
1. 과학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과학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관심, 취향, 성격을 가진 학생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과학적인 호기심과 탐구심
과학교육과는 자연과학에 대한 지식과 이해를 바탕으로 실험하고 탐구하는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과학적인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자연 현상과 과학적 문제에 대해 궁금해하고 해결하려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 분석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과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분석적 사고와 논리적인 접근을 요구합니다. 학생들은 주어진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관찰, 실험, 데이터 분석 등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관찰력과 실험적인 태도
과학은 관찰과 실험을 통해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학문입니다. 학생들은 세부적인 관찰력과 실험적인 태도를 가지고 자연 현상을 탐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실험 설계, 데이터 수집 및 분석, 결과 해석 등에 관심과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 논리적 표현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과학적인 연구 결과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논리적인 표현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복잡한 과학적 개념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과학적인 아이디어와 결과를 효과적으로 발표하고 토론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합니다.
● 지속적인 호기심과 열정
과학은 지속적인 학습과 연구를 요구합니다. 학생들은 새로운 지식과 발전하는 과학 분야에 대한 지속적인 호기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학습에 대한 욕구와 자기주도적인 태도를 가지고 과학적인 지식을 확장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재능, 관심, 취향, 성격을 가진 학생들이 과학교육과를 선택하면 더욱 깊이 있는 과학적 탐구와 연구를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외의 다른 재능과 흥미를 가진 학생들도 과학교육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재능과 열정을 기반으로 과학적인 지식을 탐구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입니다.
2. 과학교육과 개요
정보기반사회ㆍ지식기반사회로 발전해가는 현대사회에 발맞춰 과학 교사를 양성하기 위한 공부를 합니다. 사람의 경우 산소 없이 5분이 지나면 뇌사 상태에 빠지고, 8분이 되면 사망한다고 합니다. 사람에게 이렇게 중요한 산소는 자연으로부터 옵니다. 과학교육과는 자연 내 사물의 구조나 성질, 운동 방식 등 보편적인 진리나 법칙에 대해서 배우는 곳입니다. 물리, 지구 과학, 화학, 생물 등 자연과 관련을 맺고 있는 교과목을 가르치는 교사를 양성합니다.
3. 과학교육과 관련 직업
과학강사, 과학관련기자, 과학관큐레이터, 과학출판물및교재개발자, 사범계열교수, 연구원, 중등학교교사, 학원강사
4. 과학교육과 관련 자격
중등학교2급정교사
5. 과학교육과 특성
학생들에게 창의적인 사고 능력을 키워 줄 수 있고, 알고 있는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교육학적 방법론에 대한 공부를 합니다. 현재 물리, 생명과학, 공통과학 교사 양성을 중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탁월한 전문성이 있는 중ㆍ고등학교 과학교사, 과학교육연구자 및 학교 밖 과학교육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하여 과학 내용지식 뿐만 아니라 과학교과교육지식과 교수 실무능력을 함양합니다.
6. 과학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학습지 및 교재 개발 업체, 교구 개발 업체, 사설 학원, 각종 과학기반 놀이시설, 출판사, 언론사
●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교육청, 교육부 등 과학ㆍ교육 관련 공공기관, , 동물원, 식물원, 국립생태원, 박물관
7.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지구과학과교육론
중등학교 지구과학수업을 위한 다양한 교수 방법, 수업계획, 학습평가 등에 대해 학습
● 생물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생물교육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교재 연구와 이를 실제 적용하는 지도법을 병행하여 학습
● 물리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등학교 물리 교과내용을 분석ㆍ검토하고 작성한 교수ㆍ학습과정 안에 의거하여 실기수업 평가 방법 학습
● 환경생물교육론
환경과 생물의 상호작용에 관한 논의와 함께 현장교육의 자료를 발굴하며, 이에 대한 효과적인 지도법 학습
● 공통과학교과교육론
과학과 교사임용시험의 평가방식인 교과교육과 교과내용학의 일반적인 교과교육 학습
8.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이화여자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과 |
부산광역시 | 부산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과 |
광주광역시 | 광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과(심화전공) |
경기도 | 단국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과 |
강원특별자치도 |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학부 |
충청북도 |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학부 |
전북특별자치도 |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학부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과(심화전공)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과 |
경상남도 |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과 |
경상남도 | 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과(심화전공) |
더 많은 학과 탐방 ☞ | https://education100.tistory.com/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관광경영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05 |
---|---|
관광경영학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05 |
공예학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05 |
공예디자인학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05 |
공예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1) | 2024.02.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