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e-비즈니스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3. 13. 18:54

 

·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e-비즈니스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e-비즈니스과

 

 

e-비즈니스과

 

. e-비즈니스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e-비즈니스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이 있는 학생들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1. 디지털 마케팅과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관심

e-비즈니스과는 인터넷과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하여 비즈니스를 전개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이를 위해 디지털 마케팅, 소셜미디어, 전자상거래 등에 대한 관심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2. 컴퓨터와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

e-비즈니스과에서는 컴퓨터와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컴퓨터 기술에 대한 이해와 숙련도가 높은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3. 문제 해결과 분석 능력

e-비즈니스는 다양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비즈니스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을 수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문제 해결과 분석 능력을 갖춘 학생들이 e-비즈니스과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4. 소통 및 협업 능력

e-비즈니스는 다양한 팀원과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소통과 협업 능력을 갖춘 학생들이 효과적인 프로젝트 수행과 팀워크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5. 경영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e-비즈니스과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디지털 기술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경영과 비즈니스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e-비즈니스과를 선택하면 디지털 시대에 부응하고 성장하는 비즈니스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현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 e-비즈니스과 개요

e-비즈니스과는 21세기 e-비즈니스 첨단 기술들을 이해하고 운영할 수 있는 e-비즈니스 실무 운영자 양성을 목표로 특성화된 학과입니다. e-비즈니스과에서는 인터넷을 통해 수행되는 상품 및 금융의 거래, 기업홍보, 서비스 등의 모든 e-비즈니스 행위를 가장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효과적으로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합니다.

 

 

. e-비즈니스과 관련 직업

웹마스터, 웹기획자, 웹마케터, 웹프로그래머, 전자상거래전문가등

 

 

. e-비즈니스과 관련 자격

사무자동화산업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인터넷정보관리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정보처리산업기사

 

 

 

. e-비즈니스과 특성

e-비즈니스과에서는 경영학과 정보기술의 기본원리를 접목하고 응용하는 융합 능력이 필요합니다. e-비즈니스는 인터넷을 포함한 통신망과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기업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수행하는 행위로서 전자상거래뿐만 아니라, 기업의 기능인 생산, 물류, 마케팅, 인사관리, R&D 그리고 조직의 의사소통, 조정, 관리, 그리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의사결정을 내리고 향후 기업의 활동 계획을 세우는 활동 등이 포함됩니다.

 

 

. e-비즈니스과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 및 산업체

정보 시스템 회사, 유통 회사, 국내 및 해외 마케팅 회사, 웹 기획 회사, 웹 디자인 회사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인터넷진흥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산업기술진흥원 등 공공기관

 

 

.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경영정보시스템

기업경영과 정보기술이론, 의사결정지원 시스템, 실무사례분석, 경영정보 시스템 구축 방법에 대해 배웁니다.

 

e-비즈니스시스템

e-비즈니스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정보화 기반시설, 물류 시스템, 전문인력 등 물리적 인프라와 비즈니스 관행과 인식, 법률과 제도 등의 사회제도적 인프라, 통신네트워크, 전자상거래 관련 응용기술, 보안/결제시스템, 기술표준 등의 기술적 인프라에 대한 내용을 학습합니다.

 

데이터베이스

e-비즈니스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개념과 활용 방법을 학습합니다. 실습을 통하여 e-비즈니스의 각종 경영활동에 적용할 수 있는 데이터베이스의 설계, 응용 능력을 기릅니다.

 

전자상거래실무

전자상거래에 대한 기본 개념뿐 아니라 실제로 쇼핑몰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모든 과정을 학습합니다. 특히 e-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한 전자상거래 관련 사업 모델, 전략, 마케팅, 결제, 배송, 고객관계 등에 대해 이해하도록 합니다.

 

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이론적 이해와 실무적 응용력을 동시에 성취할 수 있도록 인터넷 마케팅 전략 수립의 틀을 학습합니다. 인터넷 시장 분야, 인터넷 목표 및 전략 수립, 인터넷 마케팅 믹스 관리 등을 학습하고 전략적 웹 사이트 구축 및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통합 마케팅 전략 등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숭의여자대학교(제1캠퍼스) IT비즈니스과
인천광역시 경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MD상품기획비즈니스학과
경기도 경기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 E-비즈니스과
경기도 경민대학교(제1캠퍼스) e-비즈니스경영과
경기도 경민대학교(제1캠퍼스) e-비즈니스경영학과
경기도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e-비즈니스빅데이터과
경기도 경복대학교(제2캠퍼스) E-비즈니스과
경기도 동원대학교(제1캠퍼스) E-비즈니스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IT융합비즈니스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E-비즈니스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e-비즈니스학과
경기도 부천대학교(제1캠퍼스) IT융합비즈니스학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IT융합비즈니스학과
경기도 안산대학교(제1캠퍼스) IT융합비즈니스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e-비즈니스학과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e-비즈니스과(공학)
경기도 유한대학교(제1캠퍼스) IT융합비즈니스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인터넷비즈니스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인터넷경영정보학과
강원특별자치도 한림성심대학교(제1캠퍼스) 인터넷비즈니스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전자상거래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인터넷전자상거래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한라대학교(제1캠퍼스) e-경영정보과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