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화학교육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화학교육과 ◆
화학교육과
Ⅰ. 화학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화학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교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
화학교육과는 학생들에게 화학 지식을 가르치고 학습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교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선택하기에 적합합니다.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도움을 주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화학 지식과 이해력
화학교육과는 화학 지식을 전달하는데 초점을 맞춥니다. 따라서 화학 지식과 이해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화학적인 원리와 개념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3.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화학교육은 학생들과의 소통과 커뮤니케이션을 필요로 합니다. 학생들에게 복잡한 개념을 이해시키고 설명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학생들과 원활하게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4. 창의성과 문제 해결 능력
화학교육에서는 학생들에게 문제를 해결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유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5. 학생들과의 관계 형성 능력
화학교육은 학생들과의 관계 형성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학생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고 지도하는데에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가진 학생들이 화학교육과에서 성공적인 교육 경력을 쌓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달하고 올바른 교육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Ⅱ. 화학교육과 개요
화학교육과는 예비교사로서의 경험을 쌓게 하고 새로운 화학교육의 방향을 연구할 수 있도록 화학교과와 관련한 전문 지식을 제공하여 화학교육 전공 교사를 양성하는 학과입니다. 화학교육과는 급변하는 화학에 대한 지식을 교수하는 방법을 익히고 활용할 수 있으며 학생의 발달 특성과 인성적 특성을 이해하고 교사로서 품성과 자질을 갖춘 전인적 교육인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화학교육과 관련 직업
사범계열교수, 중등학교교사
Ⅳ. 화학교육과 관련 자격
중등학교2급정교사
Ⅴ. 화학교육과 특성
유기화학, 물리화학, 무기화학, 분석화학, 생화학 등의 교과 내용학을 실험과 함께 심도 있게 학습함으로써 화학 현상에 대한 이해를 넓힙니다. 또한 학생과 학습에 대한 이해를 위해 기초 교육학 이론을 학습합니다. 학교 현장에서 화학교육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지에 관한 전문적인 안목을 갖추도록 과학교육론, 화학교육과정 및 평가, 학생 중심 화학 학습 지도 등의 교과목을 공부합니다.
Ⅵ. 화학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화학 및 석유 관련 기업체, 제약회사, 화장품 제조회사, 화학 관련 중소기업, 병원, 학습지 및 교재 개발 업체, 교구 개발 업체, 사설 학원, 각종 과학기반 놀이시설, 출판사, 언론사
●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 정부 및 공공기관
국과학창의재단,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교육청, 교육부, 박물관 등 과학ㆍ교육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분석화학
물질의 기본 성질인 용해도, 활동도와 평형에 관한 이론을 소개하고, 이들을 이용한 무게분석, 부피분석, 산 염기 적정과 착화적정 방법 학습
● 생화학
생물체를 구성하는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 및 핵산 등의 구조와 생체 내에서의 기능, 생합성, 그리고 대사과정 등을 다루어 화학적 측면의 생명현상에 대해 학습
● 양자화학
이론화학의 기초로서 양자론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특히 분자의 회전과 진동 상태, 화학결합, 물질과 빛의 상호작용을 다루어 분자의 분광학적 현상에 대해 학습
● 화학교육론
과학교육의 역사적 변천과 그 속에서의 화학교육의 변천을 고찰하고 화학교육을 위한 과학교육론의 기초 학습.
● 화학교재연구 및 지도법
우리나라 고등학교 화학교재 및 중학교 과학교재의 내용을 분석하고 교재론에 입각하여 구체적으로 학습 소재의 내용에 대해 학습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서울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부산광역시 |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대구광역시 |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대구광역시 |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 |
광주광역시 |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광주광역시 |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강원특별자치도 |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전공 |
충청북도 |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충청북도 |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충청남도 |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전북특별자치도 |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 과학교육학부 화학교육전공 |
전라남도 | 순천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경상북도 |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경상남도 |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 화학교육과 |
더 많은 학과 탐방 ☞ | https://education100.tistory.com/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환경공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12 |
---|---|
환경공업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12 |
화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2) | 2024.03.12 |
화학공학교육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12 |
화학공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