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1학년 국어(문법)
문법
고등학교 1학년 문법 영역 성취기준은 국어의 특성과 국어 운용 원리에 대한 탐구를 바탕으로 하여 국어를 상황에 맞게 사용하는 능력과 국어를 사랑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두어 설정하였다. 국 어에 관한 지식을 활용하여 다양한 국어 현상과 자료를 이해하고 실제 국어생활을 개선하는 데 주안점 을 둔다.
- [10국04-01] 국어가 변화하는 실체임을 이해하고 국어생활을 한다.
- [10국04-02] 음운의 변동을 탐구하여 올바르게 발음하고 표기한다.
- [10국04-03] 문법 요소의 특성을 탐구하고 상황에 맟게 사용한다.
- [10국04-04] 한글 맞춤법의 기본 원리와 내용을 이해한다.
- [10국04-05] 국어를 사항하고 국어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닌다
(가) 학습 요소
- 국어의 역사성,
-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
- 음운 변동(비음화, 유음화, 된소리되기,구개음화, 두음 법칙, 모음 탈락, 반모음 첨가, 거센소리되기),
- 문법 요소(높임 표현, 시간 표현, 피동 표현, 인용 표현),
- 한글 맞춤법의 원리,
- 한국어의 발전에 관심 갖기(한국어의 위상, 국어 사랑)
(나) 성취기준 해설
• [10국04-01] 이 성취기준은 구체적인 국어 자료를 통해 국어가 변화하는 실체임을 이해하고 국 어 활동을 하는 자세를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의 특징을 개략적으로 이해하되, 한글 창제 후의 중세 국어 자료와 현대 국어 자료를 비교하며 국어의 역사성을 이해 하는 데 중점을 두도록 한다.
• [10국04-02] 이 성취기준은 음운 변동에 내재된 원리와 규칙을 탐구하여 올바른 발음과 표기 생 활을 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여러 가지 음운 변동 현상 중에서 발음 생활과 표기 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음운 변동에 초점을 맞추도록 한다. 비음화, 유음화, 된소리되기(경음 화), 구개음화, 두음 법칙, 모음 탈락, 반모음 첨가, 거센소리되기(유기음화) 중에서 선택하여 다 루되, 음운 변동 규칙에 대한 학습보다는 실제 발음 생활이나 표기 생활에 적용되는 사례를 중 점적으로 다루도록 한다.
• [10국04-03] 이 성취기준은 높임 표현, 시간 표현, 피동 표현, 인용 표현 등의 문법 요소를 담화 상황에 맞게 사용하여 원활하게 소통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수준 에 맞는 높임 표현, 시간 표현, 피동 표현, 인용 표현을 다루되, 문법 요소들의 형식적인 특성을 아는 것이 아니라 많이 사용되는 높임 표현과 번역 투로 잘못 사용되는 피동 표현 사례를 다루 면서 실제 담화에서 활용하는 데 초점을 둔다.
• [10국04-04] 이 성취기준은 이전 학년까지 부분적으로 배운 ‘한글 맞춤법’을 관통하는 원리를 이 해하고 실생활에 적용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 설정하였다. 한글 맞춤법의 규정을 일일이 학습 하기보다는 실제 언어생활과 관련이 깊은 것을 선택적으로 다루며, 한글 맞춤법 제1항 ‘한글 맞 춤법은 표준어를 소리대로 적되 어법에 맞도록 한다.’와 같이 한글 맞춤법 전체를 꿰뚫는 원리 를 알 수 있게 하는 조항을 활용하여 학습한다.
(다)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국어의 변화를 지도할 때에는 국어사의 세부 사항을 자세하게 학습하기보다는 학습자가 쉽게 이 해할 수 있는 언어 자료를 사용하며, 시기는 중세 국어와 현대 국어로 한정하여 학습 부담을 줄 여 주도록 한다. ‘훈민정음 언해본’처럼 널리 알려진 자료를 활용하되, 현대 국어와의 차이를 중 심으로 변화의 양상을 개략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② 음운의 변동을 지도할 때에는 모든 음운 변동 현상을 자세하게 학습하는 것보다는 실제 발음이나 표기 생활과 밀접하게 관련이 되는 것을 선택하여 가르치도록 한다. 그리하여 음운 변동에 대한 학습이 실제 발음 및 표기 생활에 도움이 된다는 점을 깨닫고 활용하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③ 문법 요소를 지도할 때에는 문법 요소에 대한 지식을 암기하는 것보다는 문법 요소가 실제 담화 상황에서 어떤 기능을 하는지를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④ 한글 맞춤법을 지도할 때에는 한글 맞춤법 규정 모두를 암기식으로 학습하기보다는 원리를 탐구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실제 언어생활에 적용하도록 한다. 또한 평소 국어사전이나 한글 맞 춤법 규정 등을 잘 활용하여 정확한 언어생활을 하는 태도를 기르는 데 중점을 둔다.
⑤ 국어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를 지도할 때에는 다른 성취기준들과 연계하여 지도하도록 한다. 고유 어와 외래어 사용 문제, 가상 공간에서의 언어 사용 문제, 세계 속 한국어의 위상을 아는 것 등 을 통해 한국어의 발전 방향을 다루어 보도록 한다.
(라)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① 실제 언어생활에서 산출되는 다양한 언어 자료에서 국어의 규칙성을 탐구할 수 있고, 자신의 언 어생활에서 문법을 활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② 선택형 평가나 서술형 평가를 할 때에는 단순한 지식의 이해에서 더 나아가 지식의 탐구와 활용 능력을 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
③ 음운의 변동, 한글 맞춤법, 문법 요소의 특성과 관련된 평가에서는 문법 현상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와 활용 능력을 평가하되, 일상생활 속의 언어 사용 실태를 조사하고 분석하는 과제를 제시 하여 평가할 수 있다.
④ 국어의 변화와 관련된 평가에서는 시대별 언어의 특징에 대한 지식을 묻기보다 현대 국어와의 차이를 알고 언어가 변화하는 것임을 깨닫는 데 중점을 둔다.
⑤ 국어 사랑과 국어 발전에 참여하는 태도에 대해 평가할 때에는 자기 평가, 관찰을 통해 국어와 문법에 대한 관심, 국어 발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태도 등을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