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한문교육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한문교육과 ◆
한문교육과
Ⅰ. 한문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한문교육을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언어적 재능과 능력
한문교육을 선택하는 학생은 언어적인 재능과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한문의 문법과 어휘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한자를 읽고 쓸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2. 역사적인 관심과 이해력
한문은 중국과 한국의 역사와 문화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문교육을 선택하는 학생은 역사적인 관심과 이해력을 가져야 합니다. 중국과 한국의 역사적인 사건과 인물들을 이해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문화적 열정과 탐구심
한문은 중국과 한국의 전통 문화와 철학에 근간을 두고 있습니다. 한문교육을 선택하는 학생은 문화적인 열정과 탐구심을 가져야 합니다. 중국과 한국의 전통 문화, 시, 소설, 철학 등을 깊게 탐구하고 이해할 수 있는 열정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4. 교육적 소양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한문교육에서는 교육적인 소양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한문을 가르치고 전달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또한, 타인과 원활하게 소통하며 한문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한문교육을 선택하시면 중국과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깊이 이해하고, 한문 문헌을 읽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교육, 연구, 문화 관련 기관, 번역, 통역, 문화 유적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중국과 한국의 문화 교류에 기여할 수 있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Ⅱ. 한문교육과 개요
한문교육과는 한문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지식과 이론체계를 폭넓게 전달하고 한문 고전의 올바른 이해를 이끌어 내고자 합니다. 이것을 통해 전통문화와 민족정신의 창조적 계승과 새로운 가치관, 문화의 형성에 기여합니다. 한문교육과는 중ㆍ고등학교는 물론 초등학교와 대학교, 더 나아가서 사회 각계의 한문교육을 담당하는 전문성을 갖춘 한문교사의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한문교육과 관련 직업
번역가, 신문기자, 인문과학연구원, 인문사회계열교수, 중등학교교사, 출판물기획전문가, 학예사, 학예연구사
Ⅳ. 한문교육과 관련 자격
중등학교2급정교사, 한자능력급수자격증, 한자ㆍ한문지도사
Ⅴ. 한문교육과 특성
한문 교육 이론과 방법에 관한 기본 교과목을 배웁니다. 한문 문법ㆍ해석ㆍ작문 강좌를 중심으로 중국과 한국의 고전 문학 및 사상 역사 등 다양한 교육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학업을 마치고 졸업 후 중ㆍ고등학교에서 한문 교육을 담당할 수 있으며, 학교에 재직 중인 교사 중에서 교육대학원 또는 일반대학원에 진학하여 학문 연마와 함께 중등 교육의 질적 향상과 그 교육방법 개선을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Ⅵ. 한문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출판사, 신문사, 잡지사, 방송사, 사설 학원, 문화예술 단체
●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인문과학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청, 교육부, 박물관, 도서관, 한국고전번역원 등 한문교육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기초한문
한문 학습의 가장 기초적인 단계로 한자어 및 한문의 단문을 통하여 한자의 형, 음, 의를 습득시키며 동시에 구조에 대해 학습
● 한문교육론
한글 전용이 가져 온 여러 폐단을 낱낱이 살펴보고 한문교육의 당위성과 방법론에 대해 배웁니다.
● 한문교재연구
현행 교과서 및 교과목 내용의 분석이 그 연구 대상으로 교과서의 구조적 특징을 통하여 보완 또는 삭제할 한문 학습의 여러 부문에 대해 학습
● 한문지도법
실제의 학습장인 중ㆍ고교에서의 한문 교육 방법, 학습 지도안 작성법, 바람직한 교수방법 내지 교사로서의 자세 등 한문 과목의 전문인으로서의 필요 사항 학습
● 한문문법
한문 문법의 필요성, 어법학의 개념, 형태론의 개념, 통사론의 개념 및 내용, 허사론 등의 내용 학습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성균관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서울특별시 | 성신여자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대구광역시 |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경기도 | 단국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강원특별자치도 |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충청북도 |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충청남도 |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전북특별자치도 | 원광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경상북도 | 영남대학교(제1캠퍼스) | 한문교육과 |
더 많은 학과 탐방 ☞ | https://education100.tistory.com/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약자원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10 |
---|---|
한문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10 |
한국어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09 |
피아노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09 |
피부미용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0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