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특수체육교육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3. 9. 01:19

 
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특수체육교육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특수체육교육과 ◆

 

 

특수체육교육과

 

Ⅰ. 특수체육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특수체육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체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
특수체육교육과 학생들은 체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체육 활동을 통해 장애를 가진 개인들의 건강과 웰빙을 증진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체육에 대한 열정과 관심은 학생들이 장애인들의 운동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2. 장애인의 Bedeckf 이해와 동정심
특수체육교육과 학생들은 다양한 장애를 가진 개인들과 함께 작업하게 됩니다. 장애인들의 Bedeckf와 운동에 대한 동정심을 가지고, 그들의 Bedeckf와 필요에 맞는 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지원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능력
특수체육교육과 학생들은 장애인들과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효과적인 리더십 능력을 발휘하여 체육 활동을 지도하고 조직할 수 있어야 합니다.
 
4.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
특수체육교육과 학생들은 장애인들의 운동 활동을 개선하기 위해 문제 해결 능력과 창의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다양한 장애에 대응하면서 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필요한 수정과 개선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윤리적인 관점과 사회적 책임감
특수체육교육과는 장애인들의 건강과 웰빙을 증진시키는 분야입니다. 윤리적인 관점과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장애인들에게 안전하고 적절한 체육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의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고려하여 특수체육교육과를 선택하시면 장애인들의 운동 능력 향상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될 수 있습니다. 장애인들의 Bedeckf와 요구에 맞춘 체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들의 건강과 웰빙을 돕는 데 효과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Ⅱ. 특수체육교육과 개요

여러 가지 장애 때문에 인체 운동 능력이 지체된 장애인들에게 운동 능력 발달을 목적으로 합니다. 자신감, 사회성 발달 등을 목적으로 현장감 있는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동 할 수 있는 공간 및 기회를 제공하여 장애인들에게 심신의 재활을 돕고, 장애인들에게 생리적/심리적/사회적/교육적인 면에서 골고루 지도해 나갈 수 있는 전문 지도자를 양성합니다.
 
 

Ⅲ. 특수체육교육과 관련 직업

대한장애인체육회및시ㆍ도장애인체육회에서추진하는생활체육사업을담당하는체육지도사, 사회복지기관및특수체육시설등장애인관련시설에서생활체육지도사, 특수학교특수교사
 
 

Ⅳ. 특수체육교육과 관련 자격

각종목별장애인스포츠심판자격, 생활체육지도사, 장애인스포츠지도사, 체육지도사, 특수교사
 
 

Ⅴ. 특수체육교육과 특성

특수체육교육과 학생들은 특수 교육 대상자들을 고려한 교육학뿐만 아니라 의학, 심리학, 생리학, 물리치료, 언어치료 등 다양한 학문을 종합적으로 배웁니다. 특수학교 체육교사 및 장애인 특수체육교육과 같은 특수교육 분야의 교육 분야 전문가 과정을 이수합니다.
 

 

Ⅵ. 특수체육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사설 특수치료실
 
● 학계 및 연구기관
대학, 특수교육 관련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
특수학교, 국립특수교육원, 한국보육진흥원, 특수교육지원센터, 교육청, 교육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특수교육론
장애와 장애학생의 이해 및 특수교육의 기본 철학에 대해 학습합니다.
 
● 지적장애체육론
지적장애의 원인(의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 지적장애인의 주의집중, 언어, 인지, 초인지, 정신지체인의 사회ㆍ심리적 특성에 대해 학습합니다.
 
● 특수체육평가
특수체육학 분야의 제 현상을 측정하여 객관화하고 이를 근거로 장애아동의 맞춤형 수요에 대해 학습합니다.
 
● 청각쟁애체육론
청각장애학생의 수준과 능력별 체육교육과정 운영 및 수행능력 기반 능력 본위 교육프로그램 학습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서울과학기술대학교(제1캠퍼스)헬스피트니스학과
서울특별시한국체육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교육과
부산광역시신라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전공
경기도용인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교육과
경기도한신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학
경기도한신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학과
경기도한신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학계열
충청남도나사렛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학트랙
충청남도백석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교육과
충청남도중부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교육과
경상북도경주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교육학과
경상북도영남대학교(제1캠퍼스)특수체육교육과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