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컴퓨터디자인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3. 8. 00:30

 
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컴퓨터디자인학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컴퓨터디자인학과 ◆

 

 

컴퓨터디자인학과

 

Ⅰ. 컴퓨터디자인학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컴퓨터디자인학과를 선택하기 위해 필요한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창의성과 예술적 감각
컴퓨터디자인학과는 디지털미디어와 예술적인 요소를 결합하여 창의적인 작품을 만드는 전공입니다. 학생들은 창의성과 예술적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시각적인 아이디어를 생각하고 그것을 디지털 형태로 구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2. 기술적 이해와 관심
컴퓨터디자인학과는 컴퓨터와 디지털 도구를 사용하여 작품을 제작하는 전공입니다. 학생들은 컴퓨터와 디지털 도구에 대한 기술적인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그래픽 디자인 소프트웨어, 디지털 이미지 처리, 애니메이션 등의 도구와 기술을 습득하고 활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문제 해결 능력
컴퓨터디자인학과는 디지털미디어와 기술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전공입니다. 학생들은 문제 해결 능력을 갖추고 있어 다양한 디자인적인 문제에 대해 창의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컴퓨터디자인학과는 다양한 프로젝트와 협업을 수행하는 전공입니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을 가지고 있어 다른 팀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디자인과 트렌드에 대한 관심
컴퓨터디자인학과는 디자인과 트렌드에 대한 지식과 관심이 필요한 전공입니다. 학생들은 디자인 트렌드를 파악하고 다양한 디자인 스타일과 방법론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위의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고려하여 컴퓨터디자인학과를 선택하시면 학생들은 창의적인 디지털미디어 작품을 제작하고 기술적인 역량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또한, 디자인과 기술을 융합한 분야에서의 경력을 쌓을 수 있으며, 시각적인 아이디어와 디지털 도구를 활용하여 다양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입니다.
 

 

Ⅱ. 컴퓨터디자인학과 개요

정보기술의 급속한 변화에 따라 각종 미디어와 정보통신 환경을 정확히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컴퓨터디자인학과는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래밍, 디자인 등 여러 가지 컴퓨터 분야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기술을 습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전문적으로 학습합니다. 컴퓨터디자인학과는 기초 디자인 학습을 기반으로 인터넷, 멀티미디어, 애니메이션 등의 컴퓨터 디자인 분야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인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컴퓨터디자인학과 관련 직업

광고디자이너, 그래픽디자이너, 디스플레이디자이너, 웹기획가, 웹디자이너, 일러스트레이터, 제품디자이너, 출판편집디자이너, 캐릭터디자이너, 컴퓨터프로그래머
 
 

Ⅳ. 컴퓨터디자인학과 관련 자격

ACE(AdobeCertifiedExpert), AutoCAD1급기술자격, AutoCAD2급기술자격, 게임그래픽전문가, 멀티미디어전문가, 시각디자인기사, 웹디자인기능사, 전자출판기능사, 제품디자인기사, 컬러리스트산업기사, 컴퓨터그래픽스운용기능사
 
 

Ⅴ. 컴퓨터디자인학과 특성

컴퓨터디자인 분야는 컴퓨터, 그래픽, 기획, 인터넷, 디자인 등의 기술과 정보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컴퓨터를 비롯한 정보통신 기술과 정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합니다. 현대사회에서는 컴퓨터디자인 전공이 아니라도 디자인에 관심을 갖는 사람이라면 정보통신 기술과 정보의 활용은 기본입니다.
 

 

Ⅵ. 컴퓨터디자인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디자인 부티크, 디자인 스튜디오 등 디자인 업체, 중소 기업체, 방송국, 출판사, 광고 회사, 영상 관련 업체, 캐릭터 관련 기업, 웹디자인 기업, 웹에이전시, 인터랙티브 디자인 스튜디오, 기업 웹디자인팀, 게임업체, 포털 사이트사
 
● 학계 및 연구기관
대학의 디자인 관련 학과의 교수, 연구기관의 연구원
 
●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디자인진흥원,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등 디자인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디지털 이미지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 및 디자인 조형 창조를 위한 응용 프로그램의 종류와 사용 방법의 특성을 익히고 창조적 발상을 디지털 이미지로 시각화하는 실제적 방법론을 배웁니다.
 
● 입체디자인
입체 디자인 요소 및 원리를 바탕으로 3차원 공간에서 독창적인 입체 및 공간을 창출할 수 있도록 입체에 대한 감각을 개발하고 아이디어의 창출 및 표현에 대해 배웁니다.
 
● 컴퓨터 그래픽 시스템
고급과정의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들을 사용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도록 컴퓨터의 역사 및 현 상황을 연구하고 컴퓨터의 운용에 대한 이론 및 실무 기초를 배웁니다.
 
● 미디어디자인
미디어 디자인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전공 분야에 대한 파악을 통하여 향후 진로에 대한 구체적 목표와 계획을 수립하는 법을 배웁니다.
 
● 3D그래픽디자인
디지털 3D 공간성과 편집의 기초를 이해하고 그에 따른 기초 이론과 실무를 통해 디지털 공간 내의 영상 제작 방법을 배웁니다.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명지대학교 인문캠퍼스(제2캠퍼스)멀티디자인학과
서울특별시한성대학교(제1캠퍼스)ICT융합디자인학과
부산광역시영산대학교(제2캠퍼스)가상현실콘텐츠전공
광주광역시남부대학교(제1캠퍼스)IT디자인학과
강원특별자치도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CG디자인학과
강원특별자치도강원대학교(제2캠퍼스)멀티디자인학과
경상북도경주대학교(제1캠퍼스)3D디자인게임애니메이션학부
경상북도대구예술대학교(제1캠퍼스)피규어메타버스전공
경상남도인제대학교(제1캠퍼스)컴퓨터디자인과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