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기본 방향
1. 출제 기본 방향
가. 출제 원칙
1)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한다.
◦ 학습내용이 편중되지 않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 전 범위에서 출제함.
◦ 교육과정상 중요한 내용은 이미 출제되었더라도 출제할 수 있음.
◦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여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면 풀 수 있도록 출제함.
◦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되,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연계 체감도를 높여 출제함.
구분 | 내용 |
연계 방식 및 비율 | 간접 연계 방식,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 |
연계 대상 | 당해 연도 수험생을 위한 교재 중 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강의 |
연계 유형 | 영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중요 개념이나 원리의 활용, 지문이나 그림·도표 등의 자료 활용, 핵심 제재나 논지의 활용,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등 |
◦ 영어, 한국사,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를 적용함.
◦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초・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을 간접적으로 관련지어 출제할 수 있음.
2) 기본 개념과 원리에 충실하고 추리, 분석, 종합, 평가 등의 사고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 대학에서의 수학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원리의 이해, 종합적 사고력을 묻는 문항을 골고루 출제함.
◦ 국어, 영어 영역의 경우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 수학, 탐구(사회・과학・직업)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문항을 출제함.
◦ 한국사 영역은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함.
나. 영역별 출제 방향
1) 국어 영역
◦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함.
◦ 국어과 핵심역량을 고려하여 어휘・개념,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적용・창의 등 국어 활동과 관련된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역점을 둠.
◦ 국어 영역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 교과의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2) 수학 영역
◦ 단순 암기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나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의 문항 출제를 지양하고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함.
◦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이수한 수학 과목의 개념과 원리 등은 출제 범위에 속하는 내용과 통합하여 출제할 수 있음.
◦ 수학 영역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 교과의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과목을 바탕으로 출제함.
3) 영어 영역
◦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함.
◦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어 교과의 영어Ⅰ, 영어Ⅱ 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 교육과정의 기본 어휘와 함께 시험 과목 수준의 어휘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사용하여 출제함.
4) 한국사 영역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함.
◦ 2015 개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의 내용에 근거하여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함.
5) 사회탐구 영역
◦ 사회탐구 영역의 개념‧원리의 이해 능력과 탐구 능력 등을 측정하도록 출제함.
◦ 2015 개정 도덕과・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이해 능력은 물론 해당 과목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능력 및 문제해결능력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 평가의 내용이나 소재 선택은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성이 있는 교과서 이외의 소재나 내용도 출제에 포함시킴.
6) 과학탐구 영역
◦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함.
◦ 과학과 핵심역량의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능력, 탐구 설계 및 수행 능력, 자료 분석 및 해석 능력, 결론 도출 및 평가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 단순한 암기와 기억력에 의존하는 평가를 지양하고, 문제 상황에 포함된 정보와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추리하고 분석하며 탐구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7) 직업탐구 영역
◦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Ⅱ에 명시된 출제 범위 과목별 교육 목표 및 내용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출제함.
◦ 산업수요 맞춤형(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 출제 범위 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형태로 출제함.
◦ 교과 중심 문제해결능력 측정을 위해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도출된 평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관련 내용이 포함된 지문 및 자료들을 문제 상황의 소재로 재구성하여 출제함.
8) 제2외국어/한문 영역
◦ 제2외국어 과목은 일상생활에서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능력과 해당 외국(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함.
◦ 제2외국어 과목은 2015 개정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과 ‘기본 어휘표’를 중심으로 출제함.
◦ 한문 과목은 한문에 대한 문법적 이해 및 언어적, 문학적, 사상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이해’ 영역(한자와 어휘, 한문의 독해),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및 문화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활용’ 영역(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문과 인성, 한문과 문화)의 이해와 활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