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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기본 방향

교육지키미 2023. 4. 13. 12:30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출제 기본 방향

 

1. 출제 기본 방향

. 출제 원칙

1)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의 내용과 수준에 맞추어 출제한다.

학습내용이 편중되지 않도록 고등학교 교육과정 전 범위에서 출제함.

교육과정상 중요한 내용은 이미 출제되었더라도 출제할 수 있음.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하여 중요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면 풀 수 있도록 출제함.

EBS 수능교재 및 강의와 연계하여 출제하되,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연계 체감도를 높여 출제함.

구분 내용
연계 방식 및 비율 간접 연계 방식, 영역/과목별 문항 수 기준으로 50% 수준
연계 대상 당해 연도 수험생을 위한 교재 중 평가원이 감수한 교재 및 강의
연계 유형 역별로 차이가 있으나 중요 개념이나 원리의 활용, 지문이나 그림·도표 등의 자료 활용, 핵심 제재나 논지의 활용, 문항의 변형 또는 재구성 등

 

영어, 한국사, 2외국어/한문 영역은 절대평가를 적용함.

고등학교 교육과정은 중학교 교육의 성과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므로 공통 교육과정의 내용을 간접적으로 관련지어 출제할 수 있음.

 

2) 기본 개념과 원리에 충실하고 추리, 분석, 종합, 평가 등의 사고력을 측정하도록 출제한다.

대학에서의 수학에 필요한 기초적 개념과 원리의 이해, 종합적 사고력을 묻는 문항을 골고루 출제함.

국어, 영어 영역의 경우 출제 범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수학, 탐구(사회과학직업) 및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개별 교과의 특성을 고려하여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한 사고력 중심의 문항을 출제함.

한국사 영역은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함.

 

 

. 영역별 출제 방향

1) 국어 영역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함.

국어과 핵심역량을 고려하여 어휘개념, 사실적 이해, 추론적 이해, 비판적 이해, 적용창의 등 국어 활동과 관련된 사고력을 측정하는 데 역점을 둠.

국어 영역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국어 교과의 독서, 문학, 화법과 작문, 언어와 매체 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2) 수학 영역

단순 암기에 의해 해결할 수 있는 문항이나 지나치게 복잡한 계산 위주의 문항 출제를 지양하고 계산, 이해, 추론, 문제해결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함.

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 따라 이수한 수학 과목의 개념과 원리 등은 출제 범위에 속하는 내용과 통합하여 출제할 수 있음.

수학 영역은 교육과정에 제시된 수학 교과의 수학, 수학, 확률과 통계, 미적분, 기하 과목을 바탕으로 출제함.

3) 영어 영역

2015 개정 영어과 교육과정 성취기준의 달성 정도와 대학에서 수학하는 데 필요한 영어 사용 능력을 측정함.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제시된 영어 교과의 영어, 영어과목을 바탕으로 다양한 소재의 지문과 자료를 활용하여 출제함.

교육과정의 기본 어휘와 함께 시험 과목 수준의 어휘 중에서 사용 빈도가 높은 것을 사용하여 출제함.

4) 한국사 영역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 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한 수준으로 출제함.

2015 개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의 내용에 근거하여 단원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함.

5) 사회탐구 영역

사회탐구 영역의 개념원리의 이해 능력과 탐구 능력 등을 측정하도록 출제함.

2015 개정 도덕과사회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내용의 이해 능력은 물론 해당 과목 학습을 통해 형성된 탐구 능력 및 문제해결능력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평가의 내용이나 소재 선택은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되, 일상생활에서 접할 수 있는 내용 및 시사성이 있는 교과서 이외의 소재나 내용도 출제에 포함시킴.

6) 과학탐구 영역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제시된 성취기준의 내용과 수준을 고려하여 학교 교육의 정상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출제함.

과학과 핵심역량의 기본 요소라고 할 수 있는 과학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 능력, 문제 인식 및 가설 설정 능력, 탐구 설계 및 수행 능력, 자료 분석 및 해석 능력, 결론 도출 및 평가 능력 등을 고르게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단순한 암기와 기억력에 의존하는 평가를 지양하고, 문제 상황에 포함된 정보와 자료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추리하고 분석하며 탐구하는 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7) 직업탐구 영역

2015 개정 교육과정 전문 교과에 명시된 출제 범위 과목별 교육 목표 및 내용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출제함.

산업수요 맞춤형(마이스터) 및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생이 동일유사계열 대학에서 전공 내용을 수학하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능력을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함.

출제 범위 과목에서 다루고 있는 개념 및 원리에 대한 이해력과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일련의 과정에서 요구되는 사고력을 측정할 수 있는 형태로 출제함.

교과 중심 문제해결능력 측정을 위해 교과서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근거하여 도출된 평가 목표를 달성하는 데 적합한 학문이론, 실험실습, 일상생활, 직장생활 관련 내용이 포함된 지문 및 자료들을 문제 상황의 소재로 재구성하여 출제함.

8) 2외국어/한문 영역

2외국어 과목은 일상생활에서 해당 외국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 사용 능력과 해당 외국(어권) 문화에 대한 이해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함.

2외국어 과목은 2015 개정 제2외국어과 교육과정의 의사소통 기본 표현기본 어휘를 중심으로 출제함.

한문 과목은 한문에 대한 문법적 이해 및 언어적, 문학적, 사상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이해영역(한자와 어휘, 한문의 독해),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삶과 지혜 및 문화적 이해 전반을 다루는 한문의 활용영역(한자 어휘와 언어생활, 한문과 인성, 한문과 문화)의 이해와 활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도록 출제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