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지리교육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지리교육과 ◆
지리교육과
Ⅰ. 지리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지리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이 필요합니다.
1. 지리에 대한 관심과 열정
지리교육과는 지리학을 기반으로 한 교육과정을 전달하고 학생들의 지리적인 이해를 촉진하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지리에 대한 강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지구의 지리적 특징, 문제, 현상 등에 대해 탐구하고 이해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2. 교육과 가르침에 대한 관심과 역량
지리교육과는 학생들에게 지리적인 지식과 문제 해결 능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교육과 가르침에 대한 관심과 역량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교수법과 학습자 중심의 가르침 방법을 습득하여 지리 교육과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지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
지리교육과는 학생들의 지리적 사고력과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지리적인 현상과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기 위한 사고력과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지리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를 해결하고, 지리적인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지리 정보 기술(IT) 활용 능력
현대의 지리교육은 지리 정보 기술(IT)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추세입니다. 학생들은 지리 정보 시스템(GIS), 위성사진, 지리 데이터베이스 등의 IT 도구를 활용하여 지리적인 현상을 시각화하고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합니다.
5. 현장 조사와 체험 능력
지리교육은 현장 조사와 체험을 통해 지리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생들은 현장 조사와 체험을 수행하는 능력을 갖추어 지리적인 현상을 실제로 경험하고 이를 학생들에게 전달할 수 있어야 합니다.
지리교육과를 선택하시면 지리에 대한 깊은 이해와 교육 능력을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지리적인 현상과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우며, 지리 정보 기술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흥미로운 교육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장 조사와 체험을 통해 지리적인 현실을 학생들에게 실제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Ⅱ. 지리교육과 개요
지리학은 지표상에 나타나는 인문 및 자연 현상의 공간적 분포와 상호 연관성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주요한 연구 대상은 공간조직, 자연환경, 인간과 자연의 관계, 도시구조, 지역개발 등입니다. 지리교육과는 지리학과 지리교육학의 전문 지식을 교육하고 이를 중등학교와 사회 현장에서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이 이뤄집니다. 지리교육과는 중학교 사회과의 지리교육, 고등학교 지리교육에 필요한 지리학 및 지리교육에 관한 폭넓은 이론 연구와 다양한 현장 실습을 실시하고 지리과의 교수, 학습 및 평가에 정통하고 사고 능력이 탁월한 지리교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지리교육과 관련 직업
사범계열교수, 중등학교교사, 지도제작기술자, 지리정보시스템(GIS)전문가, 지리학연구원, 지역환경정책연구원, 학원강사
Ⅳ. 지리교육과 관련 자격
중등학교2급정교사
Ⅴ. 지리교육과 특성
지리학에 대한 전반적이고 체계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습니다. 지리교육을 훌륭히 수행할 수 있는 교사의 자질을 함양하고, 지리교육 이론, 교재 연구, 지리교육 실습 등을 통하여 지리교사로서의 능력을 함양합니다. 또한 지형 경관 관찰 및 인문환경에 대한 이해를 위해 전국 주요 지역을 답사합니다.
Ⅵ. 지리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시민사회단체 사설 학원, 여행사, 일반 기업, 언론사, 항공사, GIS 관련 기업, 환경교육 기업, 환경 단체
●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지리 관련 연구소, 자연과학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청, 교육부, 기상청, 도로교통공단 등 지리 및 교육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지리교육론
현장 교육에 대한 적응력을 함양하기 위하여 중고등학교 지리교육을 위한 제반 교육 이론 학습
● 지형학
지형 형성 요인 및 작용 간의 관계를 이해하는 동시에 지형을 관찰하고 해석하기 위한 지식 학습
● 한국지리
한국의 지역적 특색을 자연 지리적 측면과 인문 지리적 측면에서 살피고 이것을 바탕으로 각 지역의 지방지를 사례를 통해 학습
● 지도학
지구 표면과 해저, 우주 공간을 측량하여 지형도를 만들고 그 지형도를 바탕으로 만들어지는 각종 주제도와 일반도 분야까지 광범위한 내용 학습
● 세계지리
세계를 대륙별, 국가별, 지역별로 나누어 자연환경을 살펴보면서 사람들의 다양한 삶의 방식과 문화를 이해할 뿐 아니라, 과거의 전통과 현재의 모습을 통해 미래를 예측하기 위해 학습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고려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서울특별시 |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서울특별시 | 서울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부산광역시 |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대구광역시 |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대구광역시 |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 사회교육학부 지리교육전공 |
광주광역시 |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강원특별자치도 |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강원특별자치도 |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충청북도 | 서원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충청북도 |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충청북도 |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충청남도 |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전북특별자치도 |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경상북도 |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경상북도 |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전공 |
경상북도 | 대구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경상남도 |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전공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 지리교육과 |
더 많은 학과 탐방 ☞ | https://education100.tistory.com/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방행정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3.06 |
---|---|
지리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1) | 2024.03.05 |
지구환경과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1) | 2024.03.05 |
지구해양과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1) | 2024.03.05 |
지구정보공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1) | 2024.03.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