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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용미술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3. 1. 00:29

 

·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응용미술학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응용미술학과

 

 

응용미술학과

 

. 응용미술학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응용미술학과는 미술과 디자인을 응용하여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작품과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분야입니다. 응용미술학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1. 창의성과 예술적인 재능

응용미술학과는 창의적인 작품과 디자인을 만들어내는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뛰어난 창의성과 예술적인 재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아이디어를 형상화하고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미적 감각과 예술적인 표현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2.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열정

응용미술학과는 디자인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디자인 트렌드와 시장 동향을 주시하며, 사용자의 요구와 선호도를 이해하고 반영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3. 시각적인 분석과 비판적 사고

응용미술학과는 작품과 디자인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는 능력을 요구합니다. 학생들은 시각적인 작품과 디자인 요소들을 분석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자신의 작품과 디자인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응용미술학과는 다양한 분야와 협업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아이디어와 디자인을 타인에게 명확하게 전달하고 피드백을 주고받으며, 팀원들과의 원활한 소통과 조화로운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5. 지속적인 학습과 업데이트

응용미술학과는 빠르게 변화하는 디자인 트렌드와 기술을 따라가야 하는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지속적인 학습과 업데이트에 열린 자세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최신 디자인 도구와 소프트웨어, 기술적인 동향을 습득하고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법에 대한 관심을 가지며 자기 계발에 힘써야 합니다.

 

응용미술학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창의성과 예술적인 재능, 디자인에 대한 관심과 열정, 시각적인 분석과 비판적 사고,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능력, 그리고 지속적인 학습과 업데이트에 대한 열린 자세를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학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작품과 디자인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응용미술학과 개요

응용미술학과는 뉴미디어 시대의 커뮤니케이션, 영상, 디지털 등의 시각정보 산업과 멀티미디어와 조형을 학습합니다. 응용미술학과는 시각?멀티미디어디자인, 공예, 미술교육 분야에서 이론과 실기를 겸비함으로써 미래지향적인 다각적 현대의 산업사회의 발전에 임하는 전문적 교육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 응용미술학과 관련 직업

중등학교교사, 컬러리스트, 학예사(큐레이터), 화가

 

 

. 응용미술학과 관련 자격

박물관및미술관준학예사, 시각디자인기사

 

 

. 응용미술학과 특성

응용 미술은 순수 미술과 대비되는 영역으로 실용 미술, 즉 실생활에 쓰이는 미술을 뜻하는 용어로 주로 사용되며 디자인을 포함합니다. 응용미술학과에서는 순수한 미적 탐구와 더불어 미술과 디자인에 관한 이론적ㆍ실천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대학에 따라서 세부적인 교육과정을 다양하게 운영합니다.

 

 

. 응용미술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 및 산업체

방송국, 광고 회사, 컴퓨터 영상 제작업체, 무대 세트 제작업체, 미술관, 박물관, 미술학원, 문구ㆍ완구 업체, 공간 디자인 업체, 가구ㆍ조명 관련 라이프스타일 디자인 업체, 광고 기획사, 조명 관련 회사, 디스플레이 디자인 사무소, 디지털 제품, 게임 및 캐릭터 개발업체, 멀티미디어 업체, 이벤트 업체

 

학계 및 연구기관

문화 예술 관련 국책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 아시아문화원, 예술의 전당 등 예술 관련 공공기관, 공공 박물관, 공공 미술관

 

 

.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소재와 표현

기록과 표출, 여러 가지 실험의 직간접적 경험을 통해 스스로에 대한 독특한 자기만의 관점을 발견하고 작가적 직관력과 관찰력을 배양하는 것을 배웁니다.

 

조형원리

디자인의 기본 요소와 원칙을 이해하고, 조형의 여러 요소와 원리에 대한 기초 지식을 배웁니다.

 

평면조형

조형 수단으로 그래픽의 기본 개념을 파악하고 평면의 시각 법칙을 조형 원리를 통하여 미의 객관성을 연구하며, 조형의 의미와 개념의 해석에 대해 배웁니다.

 

미술재료학

미술 분야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재료의 성질과 기능을 이해하여 미술 이론과 표현 작업에 실제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웁니다.

 

소묘

객관적 묘사를 기본으로 하여 2차원의 종이나 그 밖의 평면 재료에 대상의 3차원적 이미지를 표현하는 기본 감각을 연습하고 강조와 생략, 감정 등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릅니다.

 

기초입체

입체조형에 대한 기초과목으로 선행사례를 연구하고 입체조형의 기본이 되는 요소(선재, 면재, 입체물)를 사용한 실습하여 입체 조형능력을 배웁니다.

 

 

.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현대미술학과
서울특별시 동덕여자대학교(제1캠퍼스) 미술학부 큐레이터학전공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현대미술전공
서울특별시 서울여자대학교(제1캠퍼스) 현대미술과
부산광역시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현대미술학과
부산광역시 동아대학교(제1캠퍼스) 현대미술학과
대전광역시 충남대학교(제1캠퍼스) 산업미술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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