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음악교육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29. 09:34

 

·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음악교육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음악교육과

 

 

음악교육과

 

. 음악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음악교육과는 음악을 통해 사람들에게 교육을 제공하는 학문 분야입니다. 음악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1. 음악적 재능과 열정

음악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음악적인 재능과 열정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음악에 대한 흥미와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음악적인 재능을 발휘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음악에 대한 열정과 애정이 있으면, 학생들은 음악을 통해 교육적인 가치를 전달하는데 더욱 성공할 수 있습니다.

 

2. 음악적 적성과 능력

음악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음악적인 적성과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음악 이론, 악기 연주, 보컬 등 음악적인 기술과 기법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음악적인 적성을 바탕으로 음악을 창작하거나 다양한 음악 장르와 스타일에 대한 이해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과 교육 능력

음악교육과는 사람들에게 음악을 가르치고 교육을 제공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학생들은 원활한 커뮤니케이션과 교육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음악을 이해하고 전달하는 능력뿐만 아니라, 학생들과의 상호작용과 소통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4. 인내와 인간관계 능력

음악 교육은 시간과 인내를 필요로 합니다. 학생들은 연습과 반복을 통해 음악적인 기술을 향상시키는데 인내심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과의 인간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음악 교육은 학생들과의 긍정적인 관계를 구축하여 음악적인 성장을 도모하는 과정을 포함합니다.

 

5.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에 대한 열정

음악은 끊임없이 발전하고 변화하는 예술 분야입니다. 음악교육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음악 교육 도구와 방법의 변화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지며, 학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지속적으로 습득하는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음악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음악적인 재능과 열정, 음악적인 적성과 능력, 커뮤니케이션과 교육 능력, 인내와 인간관계 능력, 그리고 지속적인 학습과 발전에 대한 열정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음악을 통해 교육적인 가치를 전달하고, 사람들의 음악적인 성장과 발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음악교육과 개요

음악교육과는 학교와 사회에서 음악교육을 담당할 음악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해 설치된 학과입니다. 음악교육과는 음악교육 관련 실기, 이론과 아울러 제반 교육학에 대한 이론을 이수하여 교육현장에서 능숙히 지도할 수 있는 역량 있는 음악 교사를 양성하는 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으며, 졸업과 동시에 중등학교 음악과 2급 정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 음악교육과 관련 직업

공연기획자, 교재및교구개발자, 대학교수, 연주가, 음반기획자, 음반제작자, 음악강사, 작곡가, 중등학교교사, 지휘자, 콘텐츠기획자

 

 

. 음악교육과 관련 자격

중등학교2급정교사

 

 

. 음악교육과 특성

음악 분야는 크게 악기 연주, 성악, 작곡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서양 음악뿐만 아니라 우리 전통 음악인국악, 그리고 방송, 영화, 가요 등을 연주ㆍ작곡하는 실용 음악까지 그 영역이 다양합니다. 음악이 많은 사람들의 삶의 일부인 것처럼 음악교육과는 이러한 사람들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지속될 수밖에 없습니다.

 

 

. 음악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 및 산업체

음반 제작 회사, 공연 기획사, 합창단, 교향악단, 뮤지컬단, 연주단, 오페라단, 출판사, 방송사, 음악 학원, 문화산업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교육 관련 연구소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청, 교육부, 한국콘텐츠진흥원, 예술의 전당 등 문화ㆍ예술ㆍ교육 관련 공공기관

 

 

.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음악수업실기

음악의 각 영역별 지도 요령을 숙지하고, 올바른 학습내용과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바람직한 음악학습 지도를 실천할 수 있는 능력 신장

 

음악교과 교재 및 연구법

중ㆍ고등학교 음악 교과서 내용을 분석하고, 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할 수 있음은 물론, 교과서 단원 내용과 관련된 새로운 학습 보조 자료들을 개발할 수 있는 능력과 자질 함양

 

음악이론

음악의 기초 이론, 악전을 중심으로 형식, 기초 화성 등을 공부하여 음악 이해의 기본 틀 마련

 

음악교수법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를 중심으로 음악교수법의 영역별 지도법을 비교 분석 연구

 

음악교과논리 및 논술

음악교과내용학과 음악교육학 부문의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음악교육 분야에 대한 다양한 문제를 제기하고 이에 대한 의견을 직접 서술 혹은 논술

 

 

.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건국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부산광역시 부산교육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대전광역시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광주광역시 광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심화전공)
광주광역시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충청북도 서원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충청북도 청주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충청북도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충청남도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전북특별자치도 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심화전공)
경상남도 경남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경상남도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
경상남도 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음악교육과(심화전공)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