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윤리교육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윤리교육과 ◆
윤리교육과
Ⅰ. 윤리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윤리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이 있는 학생이 적합합니다.
1. 윤리와 도덕에 대한 관심과 이해
윤리교육과는 윤리와 도덕적 가치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윤리적 문제와 도덕적 갈등을 탐구하고 해결하며, 사회적 책임과 윤리적 행동에 대한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2. 분석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력
윤리 교육과에서는 다양한 윤리적 문제를 분석하고 평가해야 합니다. 학생들은 분석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력을 갖추어 윤리적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 관점에서 판단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능력
윤리 교육과에서는 윤리적 가치와 원칙을 타인에게 전달하고 이를 실천할 수 있는 리더십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능력을 갖추어 윤리적 가치를 사회에 전파하고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어야 합니다.
4. 사회 이해와 다문화 이해
윤리 교육과는 다양한 사회적 이슈와 다문화적인 환경에서 윤리적 문제를 다룹니다. 학생들은 사회 이해와 다문화 이해를 갖추어 다양한 문화와 가치관을 존중하며, 인류 공동체의 이익을 고려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윤리적 리더십과 문제 해결 능력
윤리 교육과는 윤리적 리더십과 문제 해결 능력을 강조합니다. 학생들은 윤리적으로 옳은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윤리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윤리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윤리와 도덕에 대한 관심과 이해, 분석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력,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능력, 사회 이해와 다문화 이해, 그리고 윤리적 리더십과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갖춘 학생들은 윤리적 가치를 사회에 널리 알리고 윤리적인 리더로서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 나갈 수 있습니다.
Ⅱ. 윤리교육과 개요
윤리교육과는 청소년들에게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국민으로서 우리나라의 역사ㆍ문화적 전통과 국가ㆍ사회적 현실에 대한 이해를 도울 수 있는 중ㆍ고등학교 교사를 양성합니다. 윤리교육과는 청소년들이 자아실현과 인격완성을 위해서 노력할 수 있도록 인도하고 이 외에도 우리사회의 각 생활 영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도덕ㆍ윤리적 문제들을 구체적인 이론적 분석을 통해 그 해결 방안을 탐구하는 전문 연구인력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윤리교육과 관련 직업
교육학연구원, 교재및교구개발자, 사범계열교수, 중등학교교사, 학원강사
Ⅳ. 윤리교육과 관련 자격
중등학교2급정교사
Ⅴ. 윤리교육과 특성
철학자들이 철학했던 내용이나 고민한 내용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보고, 철학자들의 입장에서 철학적 추론을 해봄으로써 그 철학적 사상이라는 것이 과연 얼마나 타당한 것인가에 대해서 스스로 고민해보는 그런 기회를 갖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중ㆍ고등학교 때 공부했던 방식과 대학에 와서 공부하는 방식과의 차이나 괴리감으로 인해 학생들이 힘들어 하는 측면이 있습니다.
Ⅵ. 윤리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교재 및 교구 개발업체, 사설 학원, 일반 기업체(HRD 관련), 교육관련 기업체 및 출판사, 언론기관
●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교육 관련 연구소, 철학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한국교육학술정보원, 한국교육개발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부, 교육청, 한국고전번역원 등 교육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도덕적 사고와 윤리교육
도덕ㆍ윤리의 개념, 기본 성격과 이념 및 목표, 학문적 영역과 주변 학문과의 관련성 등 도덕ㆍ윤리교육에 관한 기초적인 지식과 이론 학습
● 인간과 윤리
우리 민족의 전통사상과 현대적 의의를 규명하고 도덕의 재확립과 통일 문제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 학습
● 인성교육론
중ㆍ고교 도덕ㆍ윤리 교사로서 필요한 지식을 중심으로 강의 및 토론식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궁극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교사상에 대해 학습
● 시민윤리 교육
론민주시민 교육에 대한 일반이론들을 이해하고 실제 교육에 있어서의 다양한 접근법들에 대해 학습
● 윤리교육론
도덕교육이 윤리학, 심리학, 그리고 교육학과의 학문적 만남을 통해 학교에서의 교과교육으로서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학습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서울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서울특별시 | 성신여자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부산광역시 | 경성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부산광역시 | 부산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부산광역시 |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인천광역시 | 인천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대구광역시 |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광주광역시 | 광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심화전공) |
광주광역시 | 전남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강원특별자치도 | 강원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충청북도 | 서원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충청북도 | 충북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충청북도 |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충청남도 |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전북특별자치도 |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심화전공) |
전라남도 | 목포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경상북도 | 안동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경상남도 | 경상국립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경상남도 | 진주교육대학교(제1캠퍼스) | 도덕과교육과(심화과정) |
제주특별자치도 | 제주대학교(제1캠퍼스) | 윤리교육과 |
더 많은 학과 탐방 ☞ | https://education100.tistory.com/ |
'진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음악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1) | 2024.02.29 |
---|---|
윤리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29 |
유통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29 |
유통물류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29 |
유통경영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0) | 2024.02.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