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스포츠마케팅학과 -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24. 11:52

 

·고등학생의 진학관련하여 자신의 재능, 관심, 흥미, 열정과 장기적인 목표에 맞는 학과선택을 위해 관심 분야의 정보를 수집하고 상담을 받고 학과을 선택한 후 꾸준한 준비해야합니다. 스포츠마케팅학과가 나의 적성과 목표에 맞는지 알아보죠.

 

 

나의 진로선택,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스포츠마케팅학과

 

 

스포츠마케팅학과

 

. 스포츠마케팅학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스포츠마케팅학과를 선택하는 학생은 다음과 같은 재능, 적성, 열정, 관심 등을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1.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열정

스포츠마케팅학과는 스포츠 산업과 관련된 마케팅 전략과 활동을 전문적으로 학습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진 학생들은 스포츠마케팅 분야에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2.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스포츠마케팅학과는 마케팅 및 비즈니스 원리를 스포츠 산업에 적용하는 것을 학습합니다. 따라서,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가진 학생들은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효과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할 수 있습니다.

 

3.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능력

스포츠마케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과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능력을 가진 학생들은 팀원들과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성공적인 프로모션 및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4.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스포츠마케팅은 경쟁이 치열한 산업이기 때문에 창의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진 학생들은 새로운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변화하는 스포츠 시장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5. 스포츠 산업에 대한 이해

스포츠마케팅학과는 스포츠 산업의 특성과 동향에 대한 이해를 요구합니다. 따라서, 스포츠 산업에 대한 이해를 가진 학생들은 스포츠마케팅 전략을 보다 효과적으로 개발하고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포츠마케팅학과를 선택하는 학생은 스포츠에 대한 관심과 열정,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 커뮤니케이션과 협력 능력, 창의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스포츠 산업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으면 좋습니다. 이러한 특성을 바탕으로 스포츠마케팅 분야에서 성공적인 마케터로 성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스포츠마케팅학과 개요

스포츠 마케팅은 스포츠를 이용하여 제품판매 확대를 목표로 하는 마케팅 기법입니다. 기업은 이러한 스포츠 마케팅을 통해 회사 및 회사제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고양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포츠마케팅학과는 학문적 연구는 물론 스포츠 산업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경영관리자와 마케팅 전문가로서의 전문 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 스포츠마케팅학과 관련 직업

마케팅전문가, 스포츠에이전트, 각종아마추어및프로스포츠구단프런트, 스포츠관련단체행정및관리직, 스포츠마케팅전문가, 스포츠시설업(각종리조트및피트니스센터)종사자, 스포츠심판, 스포츠저널리스트및전문스포츠방송국기자, 스포츠전문마케팅회사및스포츠에이전시, 스포츠지도자, 스포츠컨설턴트, 체육관련연구소또는대학강의및연구활동가, 프로스포츠및스포츠산업분야기획ㆍ홍보ㆍ관리직

 

 

. 스포츠마케팅학과 관련 자격

AT, SMP, 경기지도자, 래프팅자격증, 레크리에이션지도자, 생활체육지도사, 수상원동기자격증, 스킨스쿠버자격증, 스포츠경영관리사, 스포츠에이전트(FIFA공인에이전트), 야구및농구, 유아체육지도자, 축구심판자격증

 

 

. 스포츠마케팅학과 특성

단순한 볼거리를 제공하고 기업을 홍보하는 수단으로만 인식되었던 스포츠는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을 확보하고 독자적인 산업으로 인식되어 스포츠 자체가 거대한 시장을 형성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발전가능성이 매우 높은 산업으로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업들의 관심이 스포츠에 집중되어 기업이 스포츠 단체나 선수를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스포츠에 대한 관심은 기업성장의 촉진도구로서 스포츠가 가지는 중요성을 인식하게 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통한 기업 이미지 제고 및 마케팅 활성화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최근 스포츠관련 산업은 점점 전문화되고 있는 고급 인력과 스포츠를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으로 인지하기 시작한 기업, 그리고 더 높은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 국민들의 요구로 인하여 그 미래가 매우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엘리트 운동선수 경력이 있거나 현재 선수로 활동하고 있는 사람이나 스포츠나 건강 분야에서 진로를 찾는 사람들에게 스포츠건강관리학과를 권할만 합니다. 지역의 체육관련 단체, 스포츠 동호회에서 활동하며 평생 스포츠와 함께 하고 싶은 사람들이 도전할만 한 전공입니다.

 

 

. 스포츠마케팅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

기업 및 산업체

스포츠 관련 기업체, 국내 및 해외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 분야

 

학계 및 연구기관

스포츠 마케팅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체육 관련 연구소 또는 대학 등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태권도진흥재단, 한국체육산업개발() 등 스포츠ㆍ마케팅 관련 공공기관

 

 

.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스포츠마케팅

스포츠와 관련된 산업과 조직에 응용될 수 있는 과학적 마케팅 원리에 대해 배웁니다.

 

스포츠와 법

스포츠 현장에서 적용되는 여러 가지 법률 지식을 학습하고 스포츠 현장 및 산업에서 발생될 수 있는 법률적 상황에 대해 배웁니다.

 

스포츠경영론

스포츠 경영의 원리와 구성 요소인 스포츠 경영체, 스포츠 경영자, 스포츠 참여자를 이해하고, 스포츠 경영체의 효율적인 경영을 위한 필수 과정인 계획화, 조직화, 지휘화, 그리고 통제화의 과정을 배웁니다.

 

스포츠산업론

스포츠 산업의 시장 구조와 시장 행동을 공급자와 소비자 입장에서 조명하여 보며 스포츠 공공정책과 개별 스포츠 시장 분석을 통하여 산업의 흐름을 배웁니다.

 

스포츠와대중매체

현대 스포츠의 발전과 밀접한 관계에 있는 TV를 중심으로 한 영상매체와 신문, 잡지 등의 인쇄매체의 영향력을 배웁니다.

 

 

.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경영학과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뷰티・패션산업마케팅전공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마케팅・리더십경영학부
서울특별시 경희사이버대학교(제1캠퍼스) 마케팅・지속경영리더십전공
서울특별시 국민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경영학전공
서울특별시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마케팅・경영학과
서울특별시 한국체육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학과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매니지먼트전공
서울특별시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학과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학부(스포츠산업전공)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융합학부
부산광역시 부산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학부
대구광역시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마케팅학과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학과
경기도 경동대학교(제4캠퍼스) 스포츠마케팅학과
경기도 경동대학교(제4캠퍼스) 스포츠마케팅학과(예체능)
강원특별자치도 가톨릭관동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경영학전공
충청북도 우석대학교(제2캠퍼스) 스포츠마케팅학과
충청북도 중원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학과
충청북도 한국교통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학전공
충청남도 남서울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비즈니스학과
충청남도 단국대학교(제2캠퍼스) 스포츠경영학과
충청남도 상명대학교(제2캠퍼스) 스포츠산업학과
제주특별자치도 제주국제대학교(제1캠퍼스) 스포츠산업학과

 

 

 

 

더 많은 학과 탐방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