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독일어교육과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11. 20:52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독일어교육과 ◆

 
 
 

독일어교육과

 

Ⅰ. 독일어교육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독일어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관심, 취향, 성격, 흥미가 필요합니다.
 
1. 언어적인 재능과 관심
독일어교육과는 독일어를 가르치고 학생들의 언어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초점을 둡니다. 따라서 독일어에 대한 자신감과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생들이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어를 가르치는 데 필요한 발음, 문법, 어휘 등에 대한 재능과 관심이 필요합니다.
 
2. 문화 이해와 교육에 대한 관심
독일어교육과는 독일어뿐만 아니라 독일 문화와 교육 체계에 대한 이해와 관심도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독일 문화와 교육에 대한 탐구와 이해를 통해 학생들에게 다양한 문화적인 시각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3.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독일어교육과에서는 학생들에게 독일어를 효과적으로 가르치기 위해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학생들과 원활하게 소통하고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에게 독일어를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필요합니다.
 
4. 인내심과 책임감
언어 교육은 시간과 인내심을 요구하는 과정입니다. 독일어교육과를 선택하는 학생들은 학생들의 언어 능력 향상을 위해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성취를 책임지고 관리할 수 있는 책임감도 필요합니다.
 
5. 창의성과 융통성
독일어교육과에서는 학생들에게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는 교수법과 학습 방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학습 방법과 교수법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습 특성에 맞게 독일어를 가르칠 수 있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독일어교육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언어적인 재능과 관심, 문화 이해와 교육에 대한 관심, 소통과 커뮤니케이션 능력, 인내심과 책임감, 그리고 창의성과 융통성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가진 학생들은 독일어 교육 분야에서 학생들의 언어 능력 향상과 교육적인 목표 달성을 돕는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Ⅱ. 독일어교육과 개요

독일어교육과는 중ㆍ고등학교 독일어 교육에 필요한 지식들을 습득 및 연구하도록 하여 훌륭한 자질의 독일어 교사를 양성합니다. 독일어교육과는 독일어의 실용능력 및 독일의 역사, 문화, 경제, 사회 등 독일의 선진문화를 이해하고 습득하고자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학교에서 독일어를 가르칠 교사뿐만 아니라 독일과의 다양한 교류에 필요한 역량 있는 인적 자원 양성에 교육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Ⅲ. 독일어교육과 관련 직업

무역담당자, 사범계열교수, 승무원, 언론인(기자,PD,아나운서등), 여행안내원, 외교관, 작가, 중등학교교사, 출판물기획자, 통번역가, 통역사, 학원강사
 
 

Ⅳ. 독일어교육과 관련 자격

중등학교2급정교사
 
 

Ⅴ. 독일어교육과 특성

향후 한-유럽 연합(EU) FTA가 활성화된다면 EU의강대국인 독일의 언어를 유창하게 할 수 있는 구사가능한 인재의 수요가 늘어날 것입니다. 또, 매년 독일어 출간 서적은 전 세계 매년 출간 서적의 18%로서, 독일어를 공부하면 현대 학문의 연구 성과물들을 폭넓게 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일어 능력을 발판으로 여러 학문 분야의 진출 가능성이 넓어집니다.
 

 

Ⅵ. 독일어교육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시민사회단체 항공사, 여행사, 잡지사, 출판사, 방송국, 신문사, 관광회사, 무역회사, 호텔, 사설 학원, 독일 현지 기업, 통번역 회사, 외국계 기업, 증권사, 은행, 글로벌 시민사회단체, 국제기구
 
● 학계 및 연구기관
공사립 중ㆍ고등학교, 대학, 외국어 교육 관련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교육청, 교육부, 외교부, 독일 대사관 등 독일어 관련 공공기관
 
 

Ⅶ.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독일어 교육론
우리나라와 몇몇 외국의 독일어 교육을 비교하면서 독일어 교육의 학문적 성격에 대해 학습
 
● 독일어 교재 연구
한국과 비교하여 독일 및 다른 외국에서 개발된 독일어 교재를 분석, 비판, 연구하고 이를 통해 국내 실정에 적합한 올바른 교재의 개발 전망에 대해 학습
 
● 독일어 회화
독일어 일상 회화를 반복하여 훈련함으로써 보다 수준 높은 의사 표현 방식에 대해 학습
 
● 현대 독어학
독어학을 공시적, 그리고 구조주의적 관점에서 접근함으로써 음성학, 음운론, 형태론, 통사론, 의미론, 화용론 등 각 분야를 연구하기 위한 기초 지식 학습
 
● 독문법 및 작문
전문적인 문법과 작문을 집중적으로 다룸으로써 독일어 문장 구조를 파악하는 능력을 기르고 실제 독일어 작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지식 학습
 

 

Ⅷ.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서울대학교(제1캠퍼스) 독어교육과
서울특별시 한국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독일어교육전공
서울특별시 한국외국어대학교(제1캠퍼스) 독일어교육과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제1캠퍼스) 독어교육과
대구광역시 경북대학교(제1캠퍼스) 유럽어교육학부 독어교육전공
광주광역시 조선대학교(제1캠퍼스) 독어교육과
충청북도 한국교원대학교(제1캠퍼스) 독어교육과
전북특별자치도 전북대학교(제1캠퍼스) 독어교육과

 
 
 

더 많은 학과 탐방 ☞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