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교통공학과 ◆
교통공학과
1. 교통공학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교통공학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재능, 관심사, 취향, 그리고 성격을 가진 학생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첫째로, 수리적인 재능과 공학적 사고력이 필요합니다.
교통공학과는 교통 시스템 및 교통 인프라를 설계, 분석, 최적화하는 분야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수리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공학적 사고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수학적인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 등에 관심과 재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둘째로, 교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필요합니다.
교통공학과는 교통 현상과 교통 시스템에 대한 이해와 개선을 목표로 합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교통에 대한 관심과 열정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교통 현상에 대한 관찰과 분석, 교통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에 관심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셋째로,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교통공학과에서는 컴퓨터를 활용한 교통 모델링,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학생들은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관심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데이터 분석 도구나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이해도가 높으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이 필요합니다.
교통공학과에서는 다양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학생들은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복잡한 교통 시스템을 분석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문제를 진단하고 해결하는 능력과 다른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요약하자면, 교통공학과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수리적인 재능과 공학적 사고력, 교통에 대한 관심과 열정, 컴퓨터와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 그리고 문제 해결 능력과 협업 능력을 가진 학생들이 가장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과 성향을 가진 학생들은 교통 시스템의 개선과 교통 문제의 해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2. 교통공학과 개요
인간에게 자동차, 기차, 배, 비행기와 같은 교통수단이 없다면 얼마나 불편할까요? 교통공학과는 사람들이 보다 교통수단을 편리하게 이용 할 수 있도록 도로, 철로, 환경, 안전, 각종 교통사고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공부하는 학과입니다. 교통공학과는 효율적인 도로 시스템과 교통체계를 만들 수 있는 교통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3. 교통공학과 관련 직업
교통계획및설계가, 교통심리전문가, 교통안전연구원, 교통영향평가원, 도로교통안전진단사, 도시및교통설계전문가, 무인자동차엔지니어, 사물인터넷전문가, 선박교통관제사, 스마트도시전문가, 지능형교통시스템(ITS)연구원, 철도교통관제사, 항공교통관제사
4. 교통공학과 관련 자격
감정평가사, 교통기사, 교통기술사, 도시계획기사, 지적기사
5. 교통공학과 특성
교통공학과는 교통 문제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고 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 방법과 체계를 배우는 학과입니다. 최근에는 자율주행차, 초고속 인터넷, 빅데이터 및 인공지능을 활용한 교통 인프라 구축, 지능형 교통 체계 마련, 미래 교통과 관련된 다양한 연구 등 4차 산업 핵심 기술과 접목되고 있습니다.
6. 교통공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교통 시스템 관련 회사, 국토 계획 교통 관련 엔지니어링 회사, 교통 설계 전문 회사 등 민간 기업, 한국도로공사, 한국철도공사, LH공사, SH공사, 도시철도공사 등 공기업
● 학계 및 연구기관
한국교통연구원, 국토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등 교통ㆍ건설 관련 국가 연구소 및 각종 민간 연구소
● 정부 및 공공기관
국토교통부 등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 기술직 공무원, 한국교통안전공단,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도로교통공단 등 공공기관
7.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교통안전공학
교통사고의 특성과 인적ㆍ차량ㆍ도로 및 환경ㆍ교통운영 요인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밝히고, 사고를 감소하기 위한 공학적 개선안을 만들고 그 효과를 분석합니다.
● 교통운영
차량과 보행자 특성, 신호등, 도로표시, 표지판 등 다양한 교통 요소에 대한 운영 특성과 이론에 대해 배웁니다.
● 교통과 도시개발
교통영향평가 분석 기법과 제도, 교통문제에 대한 개선 방안의 기법에 대해 배우고 도시 및 단지 도로망 설계, 교통영향평가, 교통수요분석, 접근도로 설계, 주차 계획 및 설계, 보행자 및 자전거 동선 계획 등을 배웁니다.
● 교통조사
교통공학의 분석에 필요한 기본적인 교통특성을 나타내는 속도, 통행시간, 교통량조사에서부터 개인통행실태조사까지 교통공급 및 수요에 관한 전반적인 자료수집방법 및 자료분석과정을 배웁니다.
● 교통계획론
교통계획은 사람과 화물을 안전ㆍ편리ㆍ쾌적ㆍ경제적으로 이동하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과학적인 모형을 개발하고, 모형을 통하여 미래를 예측하고 대안을 분석ㆍ평가하여 최선의 안을 선택하는 과정을 배웁니다.
8.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서울시립대학교(제1캠퍼스) | 교통공학과 |
서울특별시 | 한양대학교(제1캠퍼스) | 교통물류공학과 |
대전광역시 |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철도・건설시스템공학과 |
대전광역시 |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시스템학부 철도소프트웨어전공 |
대전광역시 |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건설시스템학부 글로벌철도학과 |
대전광역시 |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차량시스템학과 |
대전광역시 |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시스템학부 철도전기시스템전공 |
대구광역시 |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 교통공학전공 |
광주광역시 | 송원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운전시스템학과 |
광주광역시 | 송원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운전경영학과 |
광주광역시 | 송원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차량・전기시스템학과 |
광주광역시 | 송원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운전・관제시스템학과 |
경기도 | 경기대학교(제1캠퍼스) | 도시・교통공학과 |
경기도 | 명지대학교 자연캠퍼스(제1캠퍼스) | 교통공학과 |
경기도 | 아주대학교(제1캠퍼스) | 교통시스템공학과 |
경기도 | 한국교통대학교(제3캠퍼스) | 철도운전시스템전공 |
경기도 | 한국교통대학교(제3캠퍼스) | 철도차량시스템전공 |
경기도 | 한국교통대학교(제3캠퍼스) | AI교통응용전공 |
경기도 | 한국교통대학교(제3캠퍼스) | 철도공학부 |
충청북도 | 한국교통대학교(제1캠퍼스) | 건설환경도시교통공학부 |
충청북도 | 한국교통대학교(제1캠퍼스) | 스마트철도교통공학과 |
경상북도 | 경일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학부 |
경상북도 | 동양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관제정보학과 |
경상북도 | 동양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운전관제학부 |
경상북도 | 동양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기계시스템학과 |
경상북도 | 동양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운전제어학부 |
경상북도 | 동양대학교(제1캠퍼스) | 철도차량시스템학과 |
경상남도 | 영산대학교(제1캠퍼스) | 교통공학과 |
경상남도 | 영산대학교(제1캠퍼스) | 드론교통공학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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