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

교양경상학부 -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교육지키미 2024. 2. 6. 13:26

 

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학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교양경상학부 ◆

 
 
 

교양경상학부

 

1. 교양경상학부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교양경상학부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재능, 관심, 취향, 성격을 가진 학생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 사회과학에 대한 깊은 관심
교양경상학부는 경제, 경영, 정치, 사회학 등의 사회과학적인 영역에 대한 학문을 다룹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사회현상에 대한 관심과 이해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경제 현상, 사회 문제, 정치적인 이슈 등에 대한 탐구와 이해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 분석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교양경상학부에서는 데이터 분석과 문제 해결 능력이 필요합니다. 학생들은 수치 자료를 분석하고 경제 현상을 이해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복잡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분석적 사고력과 논리적인 사고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 커뮤니케이션과 팀워크 능력
교양경상학부는 다양한 사회적인 이슈를 다루는 학문 분야입니다. 따라서 학생들은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팀워크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들은 자신의 의견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타인과의 원활한 소통을 통해 협력할 수 있어야 합니다.
 
● 호기심과 지속적인 학습 의지
교양경상학부는 사회 현상과 경제, 경영, 정치 등의 분야에 대한 학문적인 지식을 제공합니다. 학생들은 호기심을 가지고 지속적인 학습 의지를 가져야 합니다. 새로운 지식과 이론에 대해 탐구하고 자기 계발에 노력할 수 있는 성격과 태도가 중요합니다.
 
● 다양성과 글로벌 마인드셋
교양경상학부는 다양한 문화와 국가간의 경제 및 정치적 상호작용을 다룹니다. 학생들은 다양한 문화와 관점을 존중하고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제 활동과 이슈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다양성을 이해하고 글로벌 마인드셋을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양경상학부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사회과학에 대한 관심과 이해력, 분석적인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 커뮤니케이션과 팀워크 능력, 호기심과 지속적인 학습 의지, 그리고 다양성과 글로벌 마인드셋을 가진 학생들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능과 성격을 가진 학생들은 교양경상학부에서 성공적인 학업과 진로를 쌓을 수 있을 것입니다.
 

 

2. 교양경상학부 개요

교양경상학 분야는 경영ㆍ경제 영역 내의 특정 전공학과에 대한 전문 과정의 기초를 닦는 것을 목적으로 개설한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두고 있습니다. 대학에 입학할 때 전공을 확정하기보다는 1학년 과정에 주로 인문과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및 예체능의 각 계열에 속하는 과목을 균형 있게 편성한 일반 교양과목과 일부 전공기초 과목을 수강하고, 상위 학년으로 진급함에 따라 점차 개인의 흥미 혹은 적성을 고려한 전공 영역 과목을 수강함으로써 대학 3, 4학년 때 본인의 최종적인 전공을 확정하는 ‘학부제’를 적용하는 방식입니다.
 
 

3. 교양경상학부 관련 직업

경영컨설턴트, 노무사, 세무사, 회계사, 공공기관및정부관련기관경영자, 노무관리사, 뱅커, 부서관리자, 비영리부문학교ㆍ병원ㆍNGO관리자, 손해사정인, 시장조사전문가, 애널리스트, 예술경영분야경영자, 자산관리사, 지방자치단체언론및방송기관경영자, 최고경영자, 투자전문가, 펀드매니저
 
 

4. 교양경상학부 관련 자격

감정평가사, 경영지도사, 공인노무사, 공인회계사, 관세사, 물류관리사, 보험계리사, 보험중개사, 사회조사분석사, 세무사, 소비자전문상담사, 손해사정사, 전산회계운용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컨벤션기획사
 
 

5. 교양경상학부 특성

국가경제의 높은 대외무역의존도와 날로 가속화되고 있는 개방화/세계화 추세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글로벌 무역전문가 양성을 학과의 주된 교육목표로 합니다. 특히 학생들이 올바른 윤리의식을 가지고 사회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에서 윤리교육을 적극적으로 반영하며, 교수진 또한 윤리규정을 준수하고 책임의식을 고양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6. 교양경상학부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일반 기업체, 은행, 증권사, 자산 운용사, 종합 금융사, 보험 회사, 컨설팅 회사, 무역 회사, 회계법인, 노무 법인, 리서치 회사 등 언론사 신문사, 잡지사, 방송국 등
 
● 학계 및 연구기관
경영ㆍ경제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사회과학 관련 국가ㆍ민간 연구소 등
 
● 정부 및 공공기관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수출입은행 등 금융ㆍ재무 관련 공공기관
 
 

7.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경영과학
생산활동에 관련된 의사결정에 필요한 계량분석의 기법들을 상황에 따라 적용 및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웁니다.
 
● 국제경영
국제경영과 경영환경을 이해하고, 국제조직과 금융시장의 중요성을 인식하며, 외부적으로 주어지는 비즈니스 환경과 그 충격에 대하여 학습합니다.
 
● 마케팅관리
마케팅 분야의 기초 이론 및 소비자 구매분석, 마케팅 전략과 경쟁력 강화 방안, 마케팅 믹스의 관리에 관련된 기초 이론을 습득하고 케이스를 통해 현장 적용 능력을 기르며, 인터넷을 이용한 마케팅에 관한 이론을 이해하고 실제 응용력을 기릅니다.
 
● 마케팅원론
기업경영의 중심과제로서 마케팅의 개념과 필요성에 대해 배웁니다.
 
● 관리회계
경영의사결정 문제를 회계정보에 입각하여 계량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특히 손익분기점 분석, 종합예산편성, 성과평가, 사내대체가격, 관련 평가분석 및 정보경제학에 관한 내용을 배웁니다.
 

 

8. 개설대학

인천광역시 연세대학교(제2캠퍼스) 상경계열
울산광역시 울산과학기술원(제1캠퍼스) 새내기학부(경영계열)
경기도 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문화예술경영전문가융복합전공
강원특별자치도 상지대학교(제1캠퍼스) 경영경제데이터산업학부
강원특별자치도 상지대학교(제1캠퍼스) 비즈니스융합학부
충청남도 건양대학교(제1캠퍼스) Global Frontier School
충청남도 백석대학교(제1캠퍼스) 경상학부
충청남도 선문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비즈니스대학
전라남도 목포대학교(제1캠퍼스) 경상학부
전라남도 순천대학교(제1캠퍼스) 경상학부
전라남도 전남대학교(제2캠퍼스) 경상학부
경상북도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글로벌비즈니스대학
경상남도 인제대학교(제1캠퍼스) 국제경상학부
세종특별자치시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제2캠퍼스) 상경학부

 
 
 

더 많은 학과 탐방 ☞ https://education10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