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들의 진로선택,
나는 어떤 과를 선택해야하는가?
◆ 게임공학과 ◆
게임공학과
1. 게임공학과는 이런 학생이 선택해야...
게임공학과는 게임 개발과 관련된 학문 분야로, 다양한 게임 시스템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게임공학과에 잘 맞는 학생은 다음과 같은 성격, 흥미, 관심, 재능을 가진 학생이 좋습니다.
▶ 창의적인 성격과 게임에 대한 열정
게임공학과는 새로운 아이디어와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 다양한 게임을 개발하는 분야입니다. 학생들은 창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에 대한 열정과 흥미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 수학적 사고와 프로그래밍 능력
게임 개발은 수학적인 원리와 프로그래밍 기술을 기반으로 이루어집니다. 학생들은 수학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 팀 프로젝트와 협업 능력
게임 개발은 대부분 팀 프로젝트로 진행되기 때문에 학생들은 팀원들과 원활하게 협력하고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게임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
게임공학과는 게임의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작업을 포함합니다. 학생들은 게임 디자인 원리와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문제 해결 능력과 분석적 사고
게임 개발 과정에서는 다양한 문제가 발생하며, 학생들은 문제를 해결하고 분석적 사고를 통해 최적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과 업계 동향 파악
학생들은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최신 게임 트렌드와 업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요약하자면, 게임공학과에 잘 맞는 학생은 창의적인 성격과 게임에 대한 열정을 가지고 있으며, 수학적 사고와 프로그래밍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팀 프로젝트와 협업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게임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에 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게임 산업에 대한 관심과 업계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합니다.
2. 게임공학과 개요
모바일 게임이나 컴퓨터 게임을 해본 적이 있나요? 게임공학과는 게임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게임 기획 및 시나리오 설계, 게임 프로그래밍, 게임 그래픽 디자인, 게임 애니메이션 개발, 게임 음악 및 음향, 게임 시스템 구성 및 운영방법 등 게임 제작에 필요한 전반적인 이론을 배우고 실습을 통해 실무 능력을 갖추는데 교육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3. 게임공학과 관련 직업
게임기획자, 컴퓨터게임시나리오작가, 모바일앱개발자, 게임레벨디자이너, 게임마케터, 게임방송프로듀서, 게임방송해설가, 게임운영자, 게임테크니컬아티스트, 모바일게임QA전문가, 모바일커스터머서포트엔지니어, 비디오게임디자이너, 응용소프트웨어개발자, 컴퓨터프로그래머
4. 게임공학과 관련 자격
e-TestProfessional, SW테스트전문가(CSTS), 전자계산기기사, 정보처리기사, 컴퓨터활용능력
5. 게임공학과 특성
게임공학은 스마트폰, 게임콘솔, VR기기, 컴퓨터 등 다양한 기기에서 작동하는 게임개발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방법과 게임 기획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게임 기획은 크게 전반적인 게임구성과 규칙을 만드는 시스템 기획자와 게임의 난이도, 사용자의 플레이 패턴 등을 기획하는 레벨기획자로 구분되기도 합니다. 게임기획부터 개발,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게임과 관련된 폭넓은 지식을 배우는 것이 게임공학과의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게임공학과 졸업 후 진출분야
● 기업 및 산업체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 게임 개발 회사, 모바일 웹 및 앱 개발 회사, 홈페이지 제작 및 기획 운영 회사, 정보 시스템 운영 및 개발 회사, 정보 통신 및 네트워크 관련 회사, 무인 자동차 개발 회사, 컴퓨터 및 IT 분야 회사
● 학계 및 연구기관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등 공공 및 민간 연구기관
● 정부 및 공공기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한국인터넷진흥원, 정보통신산업진흥원 등 공공기관
7. 공부하는 주요 교과목
● 게임학기초
PC, 콘솔, 모바일 기기 등에서 작동하는 다양한 게임의 제작 기초 원리와 게임 제작 전반에 대해 배웁니다.
● 게임자료구조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시 필요한 다양한 자료구조를 실습을 통해 학습하고 효율적 프로그래밍 방법을 배웁니다.
● 게임알고리즘
2D, 3D 게임에서 자주 사용하는 길찾기, 플로킹 등의 알고리즘과 게임 인공지능 분야를 학습합니다.
● 게임소프트웨어공학
대규모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할 때 필요한 여러 가지 설계 기법과 절차, 도구에 대해 배웁니다.
● 게임 기획
게임 기획의 전반적인 기획방법 및 기획 과정에 브레인 스토밍 기법 등을 활용하여 기획 아이디어를 내고 기획서를 작성하는 방법 등을 배우게 됩니다.
8. 개설대학
서울특별시 | 동국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멀티미디어공학과 |
서울특별시 | 상명대학교(제1캠퍼스) | SW융합학부 게임전공 |
서울특별시 | 상명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학과 |
서울특별시 | 서강대학교(제1캠퍼스) | 아트&테크놀로지학과 |
부산광역시 | 동명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공학과 |
부산광역시 | 동서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전공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공학과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애니메이션공학전공 |
부산광역시 | 동의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공학전공 |
인천광역시 | 안양대학교(제2캠퍼스) | 게임콘텐츠학과 |
대전광역시 |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소프트웨어공학과 |
대전광역시 | 목원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콘텐츠학과 |
대전광역시 |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애니메이션전공 |
대전광역시 |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공학과 |
대전광역시 | 배재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공학전공 |
대전광역시 | 우송대학교(제1캠퍼스) | 테크노미디어융합학부 게임멀티미디어전공 |
대구광역시 |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소프트웨어전공 |
대구광역시 |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모바일공학전공 |
대구광역시 | 계명대학교(제1캠퍼스) | 디지펜게임공학전공 |
광주광역시 | 호남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애니메이션학과 |
경기도 | 중부대학교(제2캠퍼스) | 게임소프트웨어학과 |
경기도 | 중부대학교(제2캠퍼스) | 게임소프트웨어전공 |
경기도 | 한국공학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공학과 |
충청남도 | 공주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디자인학과 |
충청남도 |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소프트웨어학과 |
충청남도 |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학과 |
충청남도 | 중부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소프트웨어전공 |
충청남도 | 호서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소프트웨어학과 |
전북특별자치도 | 전주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콘텐츠학과 |
전북특별자치도 |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 컴퓨터.게임융합학과 |
전북특별자치도 | 호원대학교(제1캠퍼스) | 컴퓨터.게임학과 |
경상북도 | 대구가톨릭대학교(제1캠퍼스) | 게임공학전공 |
세종특별자치시 |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제2캠퍼스) | 게임학부 게임소프트웨어전공(공학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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