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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방향(한국사/사회탐구영역)

교육지키미 2023. 6. 7. 23:27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6월 모의평가 출제방향(한국사/사회탐구영역) 

 

한국사/사회탐구 영역

 

 

한국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한국사 영역은 고등학교 한국사 교육과정에 기초하여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갖추어야 할 한국사 기본 지식의 이해 정도와 역사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인 출제 원칙은 다음과 같다.

 

  •  한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갖추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핵심적이고 중요한내용을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하였다.
  •  단원 시대별로 편중되지 않고 고르게 교육과정의 핵심 내용 위주로 출제하여학교 수업을 통해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학생이라면 높은 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한국사 영역의 출제 범위는 한국사 교육과정의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9종 교과서에 공통으로 수록되어 있는 내용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한국사 영역에서는 역사 지식의 이해, 연대기적 사고, 역사 상황 및 쟁점의 인식, 역사 탐구의 설계 및 수행, 역사 자료의 분석 및 해석, 역사적 상상 및 판단 등의 평가 요소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청동기에 대한 역사 지식의 이해(1번), 아관 파천에 대한 변화나 전개과정에 대한 연대기적 이해(8번), 황국 중앙 총상회에 대한 역사적 상황이나 쟁점에 대한 인식(9번), 4 19 혁명에 대한 역사적 탐구의 설계 및 수행 능력(18번), 반민 특위에 대한 사료를 분석하고 해석하는 능력(17번), 민족 말살 통치에 대한 역사적 상상력이나 상황 판단(13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한국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핵심 내용을 출제에 적극 반영하였다. 또한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5. EBS 연계

 

  • 한국사 영역에서 연계 : 50%

 

 

 

사회탐구 영역

 

1. 출제의 기본 방향

 

사회탐구 영역은 교과목의 특성에 따라 윤리적, 지리적, 역사적, 사회적 상황 등을 소재로 제시하고, 인문 사회과학적 접근 방법을 사용하여 대학 교육을 받는 데 필요한 인문 사회과학적 탐구 능력과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력을 측정하는 문항을 출제하였다.

 

 

2. 출제 범위

 

출제 범위는 ‘생활과 윤리’, ‘윤리와 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 법’, ‘사회 문화’ 등 9개 선택과목의 2015 개정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에 맞추었다. 문항의 소재는 교육과정이나 교과서와 연계된 일상생활적인 내용, 기타 시사적인 내용 등이 활용되었다.

 

 

3. 문항 유형

 

  •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학문적․시사적 소재들을 활용하여 개념 및 원리의 이해, 문제 파악 및 인식, 탐구 설계 및 수행, 자료 분석 및 해석, 결론 도출 및 평가,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 등 6가지 평가 요소를 골고루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출제하고자 하였다.
  • 서양 윤리적 접근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생활과 윤리 3번), 과학 기술과 윤리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생활과 윤리 13번), 공자와 순자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윤리와 사상 3번), 근대 한국 사상의 이해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윤리와 사상 9번), 강원 지역 특성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한국지리 4번), 인구 변화와 다문화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한국지리 9번), 고지도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세계지리 1번), 도시 구조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세계지리 18번), 5호 16국 시대의 성립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동아시아사 3번), 유교와 율령의 확산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동아시아사 6번), 바르샤바 조약 기구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세계사 1번), 사산 왕조 페르시아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세계사 11번), 고용 지표에 대한 자료의 분석 및 해석(경제 7번), 환율에 대한 탐구의 설계 및 수행(경제 9 번), 정치 과정에 대한 문제 파악 및 인식(정치와 법 7번), 법치주의 유형에 대한 가치 판단 및 의사 결정(정치와 법 2번), 관료제, 탈관료제에 대한 개념 및 원리의 이해(사회ㆍ문화 4번), 아노미 이론, 차별 교제 이론, 낙인 이론에 대한 결론 도출 및 평가(사회ㆍ문화 14번) 등 다양한 유형의 문항들을 출제하고자 노력하였다.

 

 

4. 문항 출제 시의 유의점 및 강조점

 

  • 사회탐구 영역에서는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내용으로, 학문적으로 중요한 가치가 있거나 시사적으로 의미 있는 내용을 출제에 반영하였다. 특정 교과서에만 수록되어 있는 지엽적인 내용은 출제에서 배제하고자 하였다.
  • 문항 번호는 교육과정의 순서와 문항의 난이도를 고려하여 부여하였고, 문항당 배점은 교육과정에서 다루는 개념의 중요도, 풀이 시간, 단원별 배점 총점 등 여러 요소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점 혹은 3점을 부여하였다.

 

 

5. EBS 연계

 

  • 사회탐구 영역에서 EBS연계 : 50%